루이비통 갤러리 제공
5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 외곽의 아스니에르에 있는 명품 브랜드 ‘루이뷔통’의 아틀리에. 직원이 강렬한 주황색 안감과 고급스러운 검정 가죽 표면으로 장식된 시계함을 보여줬다.
이곳에선 장미 무늬로 장식된 보석함, 팝아트적인 디자인의 가방 보관함 등 일반 매장에서는 볼 수 없는 개성 넘치는 제품이 태어나고 있었다. VIP 고객들이 주문한 세상에 단 하나뿐인 명품들이다. 11일 폐막한 2024 파리 올림픽에 등장했던 ‘성화 보관 트렁크’ 또한 이곳에서 제작됐다.
루이비통 갤러리 제공
파리=조은아 특파원 achim@donga.com
● “후원사 많이 노출한 첫 올림픽”
출처=LVMH 공식 홈페이지
파리 샹젤리제 거리에서 진행된 성화 봉송식 때는 성화가 루이뷔통의 다미에 패턴이 선명한 트렁크에 담겼다. 메달은 LVMH 산하 주얼리 브랜드 ‘쇼메’가 디자인했다. 심지어 메달을 운반하는 쟁반에도 루이뷔통 가죽이 입혀졌다. 개회식 때 축가를 불렀던 유명 가수 셀린 디옹의 순백 드레스도 LVMH의 자회사 크리스챤디올이 만들었다.
28일(현지 시간) 프랑스 샤토루 슈팅센터에서 열린 ‘2024 파리 올림픽’ 사격 여자 10m 공기권총 금메달 오예진, 은메달 김예지(이상 대한민국), 동메달 마누 바케르(인도)가 시상식에서 ‘갤럭시 Z플립6’ 올림픽 에디션으로 빅토리 셀피를 찍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게티이미지
미국 코카콜라는 개회식에 금색 병을 배치했다. 성화가 지나는 프랑스 6개 도시에서 ‘코카콜라 콘서트’도 열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LVMH, 삼성, 코카콜라 등이 예전에 광고가 없던 올림픽 구역에서 자사 제품을 배치했다며 “올림픽을 상업화한 전례 없는 사례”라고 짚었다.
올림픽은 프로 축구, 프로 농구 등과 달리 그간 경기장 내에서 후원 기업을 가급적 노출하지 않았다. 이런 분위기를 깨고 주요 후원 기업이 마케팅 경쟁을 벌인 것은 올림픽 주최국이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나온다. FT는 “주최국들이 (올림픽 비용을 충당할 자국) 납세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후원 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고 있다”고 풀이했다. 상류층에 집중했던 럭셔리 기업이 스포츠를 통해 고객 저변을 넓히려는 계산도 맞아떨어졌다.
이로 인해 후원 기업 간 차별 논란도 발생했다. NYT는 “LVMH와 삼성은 예전에 신성시됐던 올림픽 공간에 노출돼 다른 후원 기업들의 분노를 샀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의 노출 범위에 대한 논쟁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