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법 잘 몰라도 걱정마세요, 지자체가 알려드려요

입력 | 2024-08-20 03:00:00


[서초구] 부동산 전문가가 절세법 족집게 강의

네이버 블로거 ‘미네르바 올빼미’ 김호용 씨 초빙
국세청·기재부 출신 전문가가 세금 궁금증 해결
22일 오후 2시… 홈페이지 및 전화 신청 받아

22일 개최하는 ‘2024년 맞춤형 세무설명회’ 포스터. 서초구 제공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최근 발표된 증여세·상속세 개정안에 대한 주민들의 각종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오는 22일(목) 오후 2시 서초문화예술회관에서 ‘2024년 맞춤형 세무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미네르바 올빼미’라는 닉네임으로 네이버 블로거로 활동 중인 김호용 씨가 ‘증여·상속세 완전정복 세무특강’이라는 주제로 강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 씨는 국세청 조사국, 기획재정부 세제실을 거쳐 현재는 블로거, 강사 등으로 활발히 활동 중인 부동산 세금 전문가다.

그는 최근 발표된 2024 세법개정안에 따른 최신 절세 방안에 대해 강의한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서초구청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초구청 세무관리과로 문의하면 된다.

전 구청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주민들이 변화된 세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진구] 사회 초년생에 일대일 무료 법률상담

청년 대상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 ‘광진로펀’
법무법인 세종 소속 변호사가 서비스
매달 마지막 주 월요일에 10명씩 무료 상담

지난달 한 청년(왼쪽)이 변호사에게 무료 법률상담을 받고 있는 모습. 광진구 제공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사회초년생에게 일대일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진로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광진로펀에서 로펀은 ‘법률(law)’과 ‘웃음(fun)’을 뜻하는 영단어를 합쳐 만든 말이다. 경제적 부담 때문에 법률상담을 망설이는 청년에게 도움을 주고자 도입됐다. 대상은 광진구에 거주하거나 생활권을 두고 있는 청년이다.

광진로펀을 통해 △민사 △행정 △가사 △형사 등 다양한 법률문제가 다뤄질 수 있다. 법무법인 세종에 소속된 변호사의 도움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법적 방안을 찾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만약 이 과정에서 청년 고위험군이 발견된다면, 구와 서울시가 추진하는 다양한 청년 사업과 연계해 체계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상담은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에 진행된다. 사전 신청한 내용을 바탕으로 1인당 30분씩 진행되며 상담은 전화나 이메일로도 가능하다. 1회차 당 10명씩 모집하며, 별도 비용 없이 무료로 진행된다. 기타 사항은 광진구청 일자리청년과로 문의하면 된다.


장진희 기자 cjh062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