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청정 신안 해풍에 말린 ‘건정’… 갓 잡아 노폐물 쫙 뺀 ‘왕새우’

입력 | 2024-09-02 03:00:00

[한가위 남도 & 情]
신안 건정-왕새우




신안 해역의 생선을 천일염으로 염장한 뒤 해풍에 말린 건정.


전남 신안군은 푸른 하늘과 쪽빛 바다가 맞닿은 수평선에 1004개의 보석 같은 섬이 점점이 박혀 있는 ‘섬의 천국’이다. 해안선 1927㎞를 따라 펼쳐진 깨끗한 바다와 갯벌에선 연중 청정 수산물이 생산된다.

게르마늄이 풍부한 신안 청정 해역의 생선을 88가지 미네랄이 함유된 천일염으로 염장한 뒤 해풍에 말린 ‘건정’이 명절 선물로 인기다. 건정은 제철에 잡은 민어, 농어, 참숭어, 우럭, 참조기 등의 내장을 꺼내고 3년산 천일염으로 살 속 깊숙이 염이 배도록 고루 간을 한 후 절인다. 이후 바닷물로 다시 씻은 후 나무 꼬챙이에 끼워 최장 40일간 말린다. ‘햇빛·바다·바람·사람의 염(鹽)’을 품은 건정은 그래서 짜지 않고 담백하다.

11월까지 잡는 왕새우는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예방, 피부 노화 방지 등의 효능과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키토산이 함유된 고단백 저칼로리 건강식품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는 수산물이다. 건져 올린 왕새우를 며칠간 해금 과정을 거쳐 노폐물을 제거한 뒤 살아 있는 상태에서 진공 포장해 얼음과 아이스팩을 함께 포장해서 보내준다.

신안 앞바다에서 5∼7월에 잡은 새우를 천일염으로 숙성시킨 참새우젓에는 특별함이 있다. 조미료나 첨가물을 일절 사용하지 않아 부드러우면서도 감칠맛이 난다.

신안군은 9일까지 ‘신안1004몰’에서 추석맞이 기획전을 진행한다. 기획전에서는 신안1004몰 대표 상품인 천사미를 비롯해 김, 홍어, 천일염, 반건조 생선, 젓갈 등 총 180종의 상품을 판매한다. 20% 할인 쿠폰을 회원 1인당 3매씩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 6만 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추석 명절 제수용품인 과일과 수산물은 최대 30%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신규 회원 가입 시 1000원을 적립해 주고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 시 1000원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