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필 입학처장
학생부교과(추천형)
학생부종합(추천형, 서류형, 면접형, 고른기회)
학교생활기록부 단일 요소로만 평가하던 한양대의 학생부종합전형이 이번 수시모집부터 전형 요소를 다각화해 세 가지 유형으로 개편됐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학생부종합(추천형), 기존 학생부종합(일반) 평가방식과 동일한 학생부종합평가 100%의 학생부종합(서류형),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 5배수 선발 후 2단계 면접 20%를 반영하는 학생부종합(면접형)으로 나누어 학생을 선발한다. 전형별 지원 자격이 상이하니 원서 접수 전 해당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논술전형
논술전형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의 학력 소지자를 대상으로 논술고사 90%, 학생부종합평가 10%로 선발한다. 여기서의 학생부종합평가는 출결, 봉사활동, 학교폭력 관련 사항 등을 참고해 학교생활 성실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025학년도 수시모집부터는 논술전형의 일부 모집단위에 한해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올해 신설되는 무전공 학과인 ‘한양인터칼리지학부’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그 외 모집단위는 적용되지 않는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사탐 또는 과탐(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합 7 이내이다.
실기·실적전형
‘한양인터칼리지학부’ 신설
한양대가 새롭게 선보이는 한양인터칼리지학부는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무전공’학과로 융합교육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원하는 전공을 선택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열린 전공제도를 기반으로 하는 학과다. 1학년에는 다양한 전공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해 자신의 전공 적성을 찾아가는 시간을 가지며 2학년부터 주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주전공 선택뿐만 아니라 다중전공을 1개 이상 필수로 이수하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돼 있다. 최종 등록자 전원에게 2년간 등록금 50%를 장학금으로 제공하며 학년별 수혜 조건 충족자에 한해 학업보조비(200만 원)도 지급된다.
주요 장학제도
한양대는 학생부종합(추천형, 서류형, 면접형) 최초 합격자 대상으로 100% 장학금을 제공하는 다이아몬드 플러스 장학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플러스 장학 대상 학과는 △공과대학 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융합전자공학부, 데이터사이언스학부, 정보시스템학과, 건축공학부, 산업공학과, 건축학부 △정책과학대학 정책학과, 행정학과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경영대학 파이낸스경영학과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예술·체육대학 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등 15개 학과다.
한양대가 SK하이닉스와 연계해 2023년 개설한 반도체공학과는 우수한 커리큘럼 제공을 통해 반도체 관련 인재 배출의 요람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도체 공학 이론 및 실습교육 진행, 산업체 인턴십, 현장 실습 등 차별화된 교육이 진행된다. 대학 학비 전액 및 학업 장려금을 지급하며 졸업 후에는 SK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원으로 채용이 보장된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