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대입 수시 필승전략]
지원배 입학·홍보본부장
한신대는 202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89%인 1126명(정원 내 1063명, 정원 외 63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2023학년도부터 시행한 계열별 모집은 학생부우수자전형 및 학교장추천전형 등 정원 내 학생부교과전형에서 모집한다. 6개 계열로 신입생을 모집하는 계열별 모집은 1학년 동안 전공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2학년 진급 시 전공을 선택한다.
참인재(학생부종합)전형은 일괄합산으로 평가가 이뤄지기 때문에 지원자 전원에게 면접 기회가 주어진다. 따라서 참인재전형에서는 면접이 당락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평가요소로 작용한다. 참인재전형 면접문항은 기초소양 1문항, 전공적성 1문항 총 2문항으로 이뤄져 있으며 면접고사 일주일 전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서 사전에 공개한다. 이는 수험생에게 면접 준비의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학생부교과와 서류 영역에서 다소 미흡한 학생도 면접을 통해 합격의 문을 넓힐 수 있다. 신학전공 지원자는 목회자(신부) 추천서를 제출해야 한다. 특히 신학전공 필수 지원 자격이었던 세례 조건을 2023학년도부터 폐지했으며 선교사에게도 추천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지원 자격을 대폭 완화했다.
이처럼 한신대 학생부종합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타 대학에 비해 수험생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전년도부터 시행한 논술전형은 학교 수업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쉬운 논술(약식 논술) 형태로 출제돼 여타 논술고사와는 다른 기회를 제공한다. 교과성적은 8등급부터 감점 점수가 급등해 7등급의 학생까지도 합격의 문을 열어뒀다. 인문계열에 지원하는 수험생은 국어 9문항, 수학 6문항을, 자연계열에 지원하는 수험생은 국어 6문항, 수학 9문항으로 총 15문항을 80분 동안 실시한다. 출제 범위는 국어영역은 문학과 독서, 수학영역은 수학Ⅰ, 수학Ⅱ이며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서 세부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한신대의 일반적인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방법은 인문계열, 자연계열 상관없이 국어·영어·수학교과 6과목, 사회·과학교과 3과목 총 9과목의 석차등급 평균을 반영한다. 학년별 가중치를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성적 특성을 고려해 충분히 학생부교과전형으로도 지원해볼 만하다. 진로선택 과목은 수험생의 부담을 덜기 위해 반영하지 않는다.
유지영 기자 yjy77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