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과거와 미래의 농업·농촌을 한눈에

입력 | 2024-09-04 03:00:00

국내 대표 농업·농촌 종합박람회
추석맞이 농축산물 판매기획전 확대



2024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포스터.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농업박람회’가 5일부터 8일까지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개최된다. 대한민국 농업박람회는 2019년 처음 개최돼 올해 6회째를 맞는 국내 농업 및 농촌 대표 종합박람회다.

올해에는 3월 발표된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 기본방침’을 토대로 향후 10년간의 농촌공간 변화를 국민에게 알리고자 ‘농촌, 공간을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기획됐다.

농촌 구획화를 통해 ‘삶터’, ‘일터’, ‘쉼터’가 균형을 이룬 미래의 농촌을 전시·체험을 통해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농촌특화지구관’, ‘농촌라이프관’, ‘청년창업관’을 특별 기획관으로 구성했다.

‘농촌특화지구관’은 7대 농촌특화지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 농업유산지구에서는 국가중요농업유산 중 3곳(담양 대나무밭, 고성 해안지역 둠벙시스템, 제주 밭담)을 모티브로 한 전시물을 볼 수 있다. 농촌마을보호지구에서는 빈집 재생 등 농촌 정주 여건 개선 사례를 소개한다. ‘농촌 라이프관’은 농촌 타이니하우스, 워케이션, 농촌 의료서비스 등 농촌 생활 콘텐츠를 마련했다. ‘청년창업관’은 다양한 청년창업 사례를 소개하고, 지역별 청년들이 농촌 창업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킹 활동과 공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올해는 박람회만의 특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올해의 농산물관(K-콩 페스타)’, ‘NEW AG WAVE 콘퍼런스’ 및 ‘인기 콘텐츠 어워즈’를 마련했다. 올해의 농산물관에서는 올해의 농산물로 선정된 콩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콩을 활용한 체험 및 기업들의 콩 제품을 전시하는 ‘K-콩 페스타’를 진행한다.

5∼6일에 진행되는 ‘NEW AG WAVE 콘퍼런스’에서는 청년 세대 일자리 육성을 위한 기업인들의 발표와 토론회가 열린다. 또한 이번 박람회에서는 추석맞이 장바구니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농협, 청년농, 오리자조금 등과 함께 우리 농축산물 판매기획전을 확대한다. 박람회 기간 동안 농협과 함께 ‘Farm 팜 팜’이라는 야외 마켓 운영으로 쌀 한우 등 농축산물 선물세트를 포함해 성수품 할인 지원에 나선다.



이원홍 기자 bluesk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