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딸꾹질은 왜 하는 걸까? 과학동아 AiR에 물어봐!

입력 | 2024-09-06 03:00:00

과학동아AiR 홈 화면 이미지. 동아사이언스 제공



과학 전문 미디어 동아사이언스가 20년간 축적한 10만여 개 과학 콘텐츠를 학습한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과학동아AiR’를 2일 공개했다.

과학동아AiR은 동아사이언스 과학기자들이 작성한 기사를 학습한 AI와 기사(Report), 답변(Response), 검토(Review) 등에서 따온 ‘R’을 의미한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의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활용해 개발됐다.

과학동아AiR의 주요 서비스는 AI 챗봇 ‘튜터’다. 튜터는 “왜 딸꾹질을 하게 되나요?”와 같은 실생활 호기심부터 “현재 자율주행차의 성능은 어느 수준인가요?” 등 다양한 과학지식 질문에 맞춰 기사와 이미지를 추천한다. 기사 요약 및 번역을 제공해 사용자가 복잡한 과학 기사를 쉽게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AI 모의면접 서비스인 ‘소크라테스’도 제공한다. 사용자가 자기소개서나 수행평가 자료를 업로드한 뒤 영재학교, 과학고 등 입시를 희망하는 곳을 선택하면 AI가 입시 면접 질문을 제시하고 답변을 평가하는 서비스다.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센터장은 “하이퍼클로바X로 구현된 최초의 과학서비스”라고 말했다. 장경애 동아사이언스 대표는 “20년간 축적된 방대한 과학 데이터를 토대로 신뢰할 만한 답변을 제시하는 게 차별점”이라며 “2025년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맞춰 청소년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AI 서비스”라고 말했다.


이채린 동아사이언스 기자 rini11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