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의과학 기반 혁신 제품 개발… “피부 속부터 탄탄하게 채운다”

입력 | 2024-09-11 03:00:00

멀츠 에스테틱스
피부 재생 의료기기 ‘레디어스’… CaHA 성분으로 피부 생성 돕고
섬유아세포 활성화 하는 역할
아태 지역 브랜드 캠페인 열고, 홍보대사로 배우 문가영 선정




지난달 27일 방콕에서 열린 멀츠 에스테틱스 레디어스 캠페인에 레디어스 홍보대사 문가영이 참석했다. 멀츠 에스테틱스 제공

지난달 27일 멀츠 에스테틱스가 방콕에서 열린 ‘레디어스’ 캠페인에서 첫 아시아태평양 브랜드 홍보대사로 배우 문가영을 공개했다.

레디어스는 CaHA(칼슘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 제제의 피부 재생 의료기기다. 멀츠 에스테틱스는 문가영을 주축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피부 속부터 채워 안에서 시작되는 변화’를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레디어스 캠페인에 참가한 문가영은 “많은 사람이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찾길 바란다”며 “레디어스의 과학적인 가치를 널리 알리고 의미 있는 여정에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추세는 자연스러운 피부 개선

오웬 순가 멀츠 에스테틱스 아시아퍼시픽 과학·임상 서비스 부문 수석 부회장. 멀츠 에스테틱스 제공

최근 국내 미용 시장의 추세는 ‘자연스러움’이다. 인위적인 미용이 아닌 피부 본연의 아름다움을 되찾고 피부 개선을 돕는 시술이 인기다. 특히 자연스러운 피부 재생과 장기적인 피부 상태 개선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재생 에스테틱’이 주목받고 있다.

레디어스 전문가 심포지엄에 참여한 이상훈 원장(유앤아이의원 영등포점)은 “최근 피부 재생이 미용 시장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몸 안 세포를 촉진해 피부 물질 생성을 유도하는 바이오스티뮬레이터가 각광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바이오스티뮬레이터는 피부 부스터의 일종으로 피부 부스터 시술은 피부 개선을 목적으로 유효 성분을 피부에 주입하는 시술이다. 주로 피부에 필요한 성분을 만들어내는 효과가 있다.

실비아 리 멀츠 에스테틱스 아시아퍼시픽 지역 마케팅 중국·홍콩 담당 수석 부사장. 멀츠 에스테틱스 제공

레디어스는 대표적인 바이오스티뮬레이터 중 하나다. 피부 안에 들어가 콜라겐, 엘라스틴, 프로테오글리칸, 신생 혈관의 생성을 유도한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기존의 콜라겐만 생성하는 제품에 비해 한 단계 발전된 시술로 평가받는다.

레디어스의 주요 구성 물질인 CaHA 제제는 체내에 존재하는 칼슘 미네랄 성분이다. 피부 속으로 주입된 CaHA 제제는 섬유아세포를 직접 활성화해 다양한 피부 구성 성분의 생성을 고루 돕는다. 이 원장은 “피부를 전반적으로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이오스티뮬레이터”라며 “국내도 다양한 제품이 사용되고 있지만 제품별로 작용 기전이나 재생할 수 있는 피부 구성 성분은 차이가 있다”라고 말했다.

피부 속부터 채워주는 건강한 피부를 원한다면…

각국에서 모인 행사 참가자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멀츠 에스테틱스 제공

레디어스의 주성분은 CaHA이다. CaHA가 피부에 주입되면 섬유아세포가 CaHA를 둘러싼다. CaHA는 피부 속에서 섬유아세포의 활동을 직접적으로 촉진해 무너진 피부의 코어를 채워준다. 특히 CaHA 미세 입자의 모양이 규칙적이고 표면이 매끄러울수록 섬유아세포 활성에 적합한데 일정한 크기의 구형과 매끄러운 표면을 가진 CaHA 성분의 레디어스는 섬유아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탁월하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한다.

우리 몸의 염증 반응을 유도해 피부 볼륨을 만드는 제품도 있다. PLLA 성분은 피부에 주입되면 대식세포가 외부 물질의 위협을 막기 위해 염증 매개물을 분비하고 다량의 콜라겐을 형성한다. 반면 CaHA는 비염증성 반응을 유도한다. CaHA와 PLLA가 염증을 유도하는지를 비교한 연구에서 CaHA는 비염증성 반응을 유도하고 재생적인 조직 형성 경로를 따르는 데 비해 PLLA는 염증 경로를 더 많이 활성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멀츠 에스테틱스는 레디어스를 비롯해 의과학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멀츠 에스테틱스 관계자는 “제품 연구와 개발 단계부터 과학적인 접근과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라며 “전 세계 주요 거점에 3곳의 연구개발 센터를 운영하며 200명 이상의 담당 인력을 채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티나는 미용 시술은 옛 말… 안전한 CaHA 성분 주목”



[인터뷰] 이상훈 유앤아이의원 영등포점 원장 






―현장에 있는 전문가로서 최근 국내 피부 미용 의료 시장의 추세를 어떻게 보는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얼굴 피부 볼륨은 즉각적인 효과에 집중했다. 최근에는 노화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에 관심이 많다. 전 세계적으로 재생 에스테틱이 피부 미용 의료 시장에 대두되면서 바이오스티뮬레이터라는 우리 몸의 세포를 촉진해 피부 구성 물질을 만들어내는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바이오스티뮬레이터에 대해 자세히 말해달라.

“피부를 평가하는 데 4가지 요소가 있다. 피부의 탄탄함, 균일한 피부 톤, 균일한 피부 표면, 광채 등이다. 이런 것을 전반적으로 개선해 주는 것이 바이오스티뮬레이터이다. 바이오스티뮬레이터는 우리 몸의 섬유아세포를 활성화함으로써 피부 구성 물질인 콜라겐, 엘라스틴 등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피부 장벽을 복구하고 노화로 탄력이 떨어진 세포를 재생시켜 건강한 피부로 만들어준다.”



―바이오스티뮬레이터가 피부 기능을 복원시키는 원리는 무엇인가.

“최근 바이오스티뮬레이터로 주목받는 제제는 CaHA다. 이 성분은 생체 적합성이 높아 염증 반응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CaHA는 피부 세포인 섬유아세포와 직접적으로 접촉해 피부 구성 물질을 재생한다. 노화나 손상으로 인해 기능이 떨어진 섬유아세포를 다시 활성화해 기능을 하게 만드는 것이 주된 작용 기전이다. 또한 피부 생태계를 좋게 함으로써 자연스러우면서도 피부 스스로 역할을 할 수 있게 한다.”



―CaHA 제제가 체내에 주입됐을 때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지.

“CaHA 입자가 섬유아세포와 접촉할 때 기계적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 신호는 섬유아세포를 활성화하고 콜라겐, 엘라스틴의 생성을 촉진하는데 이는 주로 피부의 탄력 회복과 주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CaHA는 시간이 지나면서 칼슘이온과 인산이온으로 안전하게 분해된다. 시술할 때 개인에게 맞춘 적합한 프로토콜과 지침을 따른다면 CaHA 제제는 안전한 성분 중에 하나다.”



―실제 병원에서 어떤 사람에게 CaHA 제제를 권하는지 궁금하다.

“요즘은 자연스러우면서 건강한 피부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 톡신, 필러, 바이오스티뮬레이터, 리프팅 등 다양한 시술 방법이 있어 개인에게 맞는 시술법을 찾아주려고 노력한다. CaHA는 필러의 이물감은 원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러운 피부 개선을 원하는 사람에게 권장된다. CaHA와 같은 바이오스티뮬레이터는 실제로 효과를 보이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안내하는 것도 중요하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