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니스트 원재연(36)에게 올 가을의 선택은 슈베르트다. 28일 서울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열리는 리사이틀 메인곡으로 그는 슈베르트의 유작인 마지막 3대 피아노소나타 중 두 번째인 20번 D.959를 택했다. 전반부에는 미뉴엣 A장조와 ‘세 개의 피아노 소품’ D 946 등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곡들을 연주한다.
원재연은 28일 리사이틀에서 연주할 슈베르트 소나타 20번에 대해 ‘슈베르트의 순수함과 단순함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말했다. 스테이지원 제공
‘세 개의 피아노 소품’도 슈베르트의 순수함을 잘 보여주는 곡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그냥 들을 때는 이런 쉬운 곡이 있나 싶어요. 오스트리아 알프스 지역의 민요를 그냥 옮긴 듯한 느낌이죠. 그런데 악보를 보면 단순하지 않거든요.” 그에 따르면 슈베르트는 연주자가 해석해야 하는 부분이 많은 작곡가다. “음표를 잇는 법이나 셈여림 같은 지시가 악보에 많이 있지 않기 때문에 연주자가 재창조하며 관객들을 설득시켜야 하는 면이 베토벤보다 많고, 그만큼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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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반 소식도 있다. 그는 “베를린의 텔덱스 스튜디오에서 유명 엔지니어 마틴 자우어의 엔지니어링으로 앨범을 녹음했다”고 귀띔했다. 새 음반은 내년 오닉스 레이블로 발매될 예정이다. 레퍼토리에 대해서는 그는 “나오면 알게 될 것”이라며 웃음을 지었다.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