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무사고 보증에 차량 평가까지… 중고차 신뢰 높여

입력 | 2024-09-26 03:00:00

[2024 KCSI 1위 기업] 중고차플랫폼 부문
KB캐피탈(KB차차차)




KB캐피탈은 KB금융그룹의 여신전문 금융 계열사로 오랜 자동차 금융 업력에 기반한 자동차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노하우를 쌓아왔다. 이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중고차 매매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인 ‘KB차차차’를 통해 중고차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빈중일 대표

8월 말 기준 약 308만 명의 회원과 평균 15만 대 수준의 매물을 보유하고 있는 KB차차차의 ‘내차구매’ 서비스는 중고차 시장의 대표적인 문제 중 하나인 허위 매물 방지를 위한 실차주 매물 운영과 함께 중고차 성능에 대한 불신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품질 보증에 힘쓰고 있다. KB차차차에서 세부 검사를 진행하고 무사고 진단 내용에 대한 보증을 받을 수 있는 KB진단중고차와 KB캐피탈이 성능 좋은 차량을 사전에 선별하고 재정비해 상품으로 판매하는 KB인증중고차 매물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고객이 직접 중고차 거래의 기준을 세울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기반의 고도화된 안전 시세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KB차차차는 금융회사에서 운영하는 비금융 중고차 거래 플랫폼으로 타 플랫폼과는 다르게 본업의 강점을 살려 자동차 금융 및 자동차 자산관리에 특화된 KB차차차 마이데이터(본인 신용정보 관리업) 서비스인 ‘차테크’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본인의 자동차를 포함한 내 자산에 맞춘 차량 추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사전 금융 한도를 부여받아 내 자산 및 금융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중고차 구매 시뮬레이션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본인의 자동차 대출 이용 정보를 제공하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KB캐피탈의 저금리 대환 대출 금융 상품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자동차 담보대출 및 신용대출 정보제공 등 KB차차차를 통해 대출과 관련된 금융 부문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B차차차는 지난 2023년 11월 비대면 중고차 구매 서비스인 ‘홈배송’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선보인 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홈배송 서비스는 전문 상담원이 직접 차량의 사진 20장이 담긴 차량 상세 평가서를 촬영·발급해 근본적으로 허위 매물 문제를 해결함은 물론 전자 계약 등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해 고객의 편의를 더할 수 있는 서비스다. 또한 홈배송 서비스 신청 시 전국 어디에 있는 매물이라도 집 앞에서 받아보고 최대 4일간 시승 후 구매를 결정할 수 있어 고객의 선택권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김신아 기자 sin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