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피렐리 버전 오페라 ‘투란도트’ 베로나 축제 부감독이 그대로 재현 내달 12~19일 서울 잠실벌 달궈 “한국 관객들 입 벌린채 감동할 것”
영화와 오페라 양쪽에서 전설적 업적을 남긴 프랑코 체피렐리 연출의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는 체피렐리의 사후에도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와 아레나 디 베로나 등 전 세계 무대에서 거듭 공연되고 있다. 10월 서울 KSPO돔 공연에서도 체피렐리 연출판이 사용된다. 2022년 아레나 디 베로나에서 공연된 체피렐리판 ‘투란도트’. 아레나 디 베로나 홈페이지
“아레나 디 베로나 오페라 축제에선 2년마다 ‘투란도트’를 공연하는데 항상 체피렐리 연출판을 무대에 올립니다. 늘 ‘다른 연출의 투란도트라면 무슨 의미가 있나’라는 결론에 이르기 때문이죠.”
2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아레나 디 베로나 투란도트 내한공연 제작발표회에서 참석자들이 이번 공연의 의미와 감상 포인트를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미켈라 린다 마그리 주한 이탈리아 문화원장, 에밀리 가토 주한 이탈리아 대사, 이소영 솔오페라단 단장, 스테파노 트레스피디 아레나 디 베로나 축제 부예술감독, 투란도트 역 소프라노 전여진. 솔오페라단 제공
2019년부터 아레나 디 베로나 축제 부예술감독으로 재직 중인 트레스피디 연출은 “내가 집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낸 아레나 디 베로나의 오페라를 한국에 가져오는 게 첫 번째 뜻깊은 일이지만 전설적 연출가 프랑코 체피렐리(1923∼2019)의 작품을 공연하는 것도 내게 뜻깊은 일”이라고 말했다. “변호사로 살던 내 인생을 바꾼 게 1995년 아레나 디 베로나에서 그를 만난 일이었죠. 한국 관객들도 이번 공연을 ‘입을 벌린 채’ 감동해서 보시게 될 겁니다.”
트레스피디 연출은 “체피렐리는 연출가에 그치지 않고 무대 미술과 조명 등 무대 전체를 진행하고 운영했다”고 전했다. “아레나 디 베로나에서 그가 비제 ‘카르멘’ 무대를 설치하는 걸 봤는데, 다리가 불편했던 체피렐리는 45m 높이의 꼭대기를 올려다보다 ‘나를 저기 올려달라’고 말하는 거예요. 결국 올라가서 모든 무대를 하나하나 칠하셨죠.”
이번 공연은 아레나 디 베로나 축제 음악감독인 다니엘 오렌이 지휘를 맡고 소프라노 올가 마슬로바, 옥사나 디카, 전여진이 타이틀롤인 투란도트 공주로, 테너 마르틴 뮐레와 아르투로 차콘 크루스가 칼라프 왕자 역을 노래한다.
전여진은 “올해 아레나 디 베로나 축제에서 ‘투란도트’를 노래하기로 캐스팅되어 6월까지 연습을 마쳤는데 몸에 이상이 생겨 출연하지 못했다. 아쉬웠는데 이번 뜻깊은 아레나 디 베로나의 한국 합작 공연에 출연하게 되어 너무나 감사하다”고 전했다. 가토 대사와 마그리 문화원장은 “올해는 푸치니 서거 100주년이자 한국-이탈리아 수교 140주년이 되는 해다. 이런 뜻깊은 행사를 통해 양국 국민이 서로의 문화를 깊이 이해하게 되길 바라며 한국의 오페라도 이탈리아를 비롯한 해외에서 자주 공연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