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K-ESG 경영대상] 한국건강증진개발원
KHEPI는 ‘온 국민의 평생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 증진 전문기관’이라는 기관의 업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ESG 가치 확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형식적인 ESG 경영에서 벗어나 기관의 사업을 ESG 관점에서 개선하기 위해 기관 고유 특성을 반영한 건강 특화 ‘헬스⁺ ESG(이하 H⁺ ESG)’ 경영 전략 체계로 전환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4대 전략적 목표는 △헬스⁺(국민 건강 증진을 통한 건강한 사회 조성) △환경(지속가능한 환경 가치 창출) △사회(더불어 함께하는 건강 공동체 실현) △지배구조(소통과 신뢰의 투명 경영 강화)다.
KHEPI는 전략 목표 달성을 위해 ESG 추진 조직을 운영하고 업무와 일상 속 ESG 실천을 도모하기 위한 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건강 부문에서는 ‘노담(No 담배) 줍깅(줍다+조깅)’과 금연 캠페인, 건강 도시 스탬프 투어, 녹색 생활 실천 인증 캠페인 ‘비움 뒤 그린’ 등 다양한 참여형 활동이 대표적이다.
환경 부문은 전사적 친환경·탄소중립 활동 강화와 에너지 절감 확대, 친환경에너지 사용, 전 직원 녹색 환경 조성 활동 등을 추진해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14001) 인증을 받았다. 이 밖에 기관 안전보건 경영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한편 근로자 이사회 참관 제도 운영, 대국민 정보 공개 확대 등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윤희선 기자 sunny0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