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가는 가을]
※ ‘여행하기 좋은 가을’ 문체부가 선정한 로컬100과 코리아둘레길을 소개합니다.
‘한국판 산티아고 길이 열렸다.’ 대한민국 동해안과 남해안, 서해안, 접경지역
을 잇는 ‘코리아둘레길’이 지난달 23일 완성되자 이런 평이 나왔다.
그도 그럴 것이 총길이가 4530㎞로 스페인 북부 산티아고 순례길(약 1500㎞)의
세 배가량이나 되기 때문. 하루에 20㎞ 걸어도 약 8개월이 꼬박 걸린다.
걷기 마니아들에게는 완주가 ‘인생 도전’이 됐다. 매해 계획을 세워 ‘지역 순례’를 해야 되는만큼 그 지역의 관광지, 축제 등과 연결해 여행 계획을 짜 보면 어떨까.
지역 곳곳의 볼거리, 즐길 거리 100개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 ‘로컬100(지역 문화 매력 100선)’을 살펴보자. 지역과 명소, 콘텐츠, 명인 등에 관한 정보가 가득하다. 국내 여행 계획을 좀 더 손쉽게 짤 수 있을 것이다.
부산 남구-해운대구
해파랑길 01 코스
2000리 해파랑길을 시작하는 코스다. 길은 이기대, 광안리 해변, 동백섬,해운대 해변으로 이어진다. 드넓은 바다와 기암절벽, 고층 빌딩 숲이 어울려 만드는 풍광이 그림처럼 곱다.
오륙도해맞이공원→동생말→광안리 해변→APEC하우스→해운대 관광안내소
(총 이동 길이 16.9㎞ / 총 소요 시간 6시간 30분 / 난이도 보통)
충남 태안군
서해랑길 70 코스
우리나라 최고 모래언덕인 신두리해안사구를 지나는 길이다. 자연이 만들어낸 풍경이 신비롭다. 먼동 해변은 겨울철 일몰 풍광이 특히 아름다운 곳이다. 걸음 끝에서 만나는 학암포 저녁노을은 오랫동안 가슴에 남는다.
의항출장소→웅도→신두리해수욕장→구례포해수욕장→학암포해변
(총 이동 길이 19.2㎞ / 총 소요 시간 6시간 / 난이도 보통)
경남 통영시
남파랑길 29 코스통영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자원을 두루 만날 수 있는 매력이 있다. 동피랑·서피랑 마을과 통영세병관, 충렬사, 통영시립박물관 등 들를 곳, 볼 것이 많아 시간은 여유 있게 잡는 것이 좋다.
남망산조각공원 입구→서피랑→통영대교→평림항→무전동 해변공원
(총 이동 길이 17.7㎞ / 총 소요 시간 6시간 30분 / 난이도 보통)
전남 해남군
남파랑길 90 코스1470km 남파랑길 마지막 구간이다. 해남군이 만든 ‘달마고도’ 서쪽 구간을 따라간다. 미황사부터 땅끝 탑까지 대부분이 산길이다. 남파랑길을 따라 땅끝 탑에 닿으면 스스로가 자랑스럽게 느껴지고 묵직한 울림이 있다.
미황사 천왕문 → 물고리재 → 땅끝전망대 → 땅끝탑
(총 이동 길이 13.9㎞ / 총 소요 시간 7시간 / 난이도 매우 어려움)
울산 북구-동구
해파랑길 08 코스
봄이면 벚꽃으로 환해지는 염포산을 넘는다. 산길에서 만나는 울산대교 전망대는 울산의 도시 정체성을 확인하는 곳이다. 방어진, 슬도,대왕암 공원을 차례로 지나면 고운 모래의 일산해수욕장에 닿는다.
염포산입구→울산대교전망대→방어진항→대왕암공원→일산해수욕장
(총 이동 길이 12.4㎞ / 총 소요 시간 4시간 30분 / 난이도 보통)
강원 강릉시
해파랑길 39 코스
안목해변에서의 커피 한잔으로 기분 좋게 걷기를 시작해 보자. 해파랑길 최장 거리를 자랑하는 곰솔 숲길(3㎞)을 따라 다섯 개 달이 뜬다는 경포호를 돌아 나가면 경포해변이다. 조그만 해변 몇 개를 더 지나면 사천진항이다.
솔바람다리→허균·허난설헌기념관→경포대→사천진해변공원
(총 이동 길이 15.8㎞ / 총 소요 시간 5시간 30분 / 난이도 쉬움)
인천 강화군
소창체험관·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1970년대까지 인견, 비단 등을 직조하는 공장으로 번성했던 곳. 현재는 강화 직물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기 위한 체험관과 생활문화센터로 조성.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2004년에 (구)서울역사의 폐쇄 이후 2009년부터 원형 복원을 통해 100년 전 역사 내부 재현. 현재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
경기 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맑은 물과 기름진 흙 등 천혜의 자연 보유. 왕에게진상한 ‘이천쌀’을 활용한 쌀밥의 우수성과 농경문화의 전통을 느낄 수 있는 농산물 축제.
강원 고성군
DMZ 평화의길DMZ를 안보 교육관광의 현장으로 활용. 금강산과 설악산을 연결하는 고성 DMZ로 A 코스는 동해 바다를 따라 걷는 유일한 코스.
강원 양구군
양구군립 박수근미술관
박수근 생가터에 조성된 미술관으로 박수근 작품 278점 보유. 박수근기념전시관, 현대미술관, 박수근파빌리온 등 5개 전시관으로 구성.
강원 인제군
속삭이는 자작나무 숲계절별로 다른 매력을 선보이는 순백의 자작나무 숲을 만나볼 수 있는 장소. 2008년 숲 유치원으로 개방돼 알려졌으며 현재 7개 코스의 탐방로 조성.
대구 중구
김광석다시그리기길김광석을 테마로 한 콘서트·뮤지컬·축제 창작의 원천. 전통시장 옆 거리를 김광석의 삶과 음악을 바탕으로 체험시설·아트숍 등 새로운 문화 공간 조성.
부산 중구
모퉁이극장상영작 선정, 기획전 운영, 부대 행사 등을 관객이 직접 만드는 지역 밀착형 동네 극장.
경북 청도군
운문사
신라 진흥왕(560년) 창건 이후 원광국사가 중창하고 세속오계를 내려준 화랑정신의 발원지. 전국 최대 규모 비구니 승가 대학.
경남 산청군
동의보감촌한국의 전통 한의학 관련 교육, 문화 행사 및 한방 약초를 중심으로 한 웰니스 체험을 할 수 있는 장소.
광주 남구
인문학축제 굿모닝! 양림인물·공간·콘텐츠를 활용한 전시, 인문학 강의,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양림동 내 문화관광 자원인 우일선교사사택·양림미술관 등 연계.
광주 동구
남도달밤야시장예술작가가 참여하는 놀이동산형 야시장 축제로 매회 1만 명 이상 방문. 대인예술시장에서 토요일에 열리는 야시장으로 연간 15회로 12년째 운영 중.
전남 나주시
천연염색박물관
영산강과 바닷물이 합류해 쪽 재배의 유리한 환경이 자연적으로 형성된 곳으로 천연 염색과 작물 생산의 명소. 2006년 개관해 랜드마크로 기능.
전남 순천시
순천시립 뿌리깊은나무박물관전남 출신 한창기가 발간한 ‘뿌리깊은 나무’ 잡지를 전시. 전남의 음식·풍습·예술 등 문화를 기록하고 있는 잡지로 지역의 역사를 알 수 있는 곳.
전북 완주군
삼례문화예술촌일제강점기 일본으로 양곡 반출 목적으로 만들어진 곡물창고를 문화예술 재생공간으로 재탄생. 예술촌은 등록문화재로 지정.
대전 중구
테미오래
1932년 충남 도청 이전 후 지어진 ‘충남도지사 관사촌’으로 2012년까지 충남도지사와 공무원의 관사로 사용. 2019년부터 문화체험 공간으로 개조.
충북 청주시
문화제조창1946년부터 2004년까지 청주의 연초제조창으로 사용되던 건물을 2021년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
충북 영동군
영동난계국악축제·대한민국 와인축제국악의 3대 악성 난계 박연 선생을 추모하기 위해 개최되는 국내 유일 국악축제. 매년 10월 영동의 대표 과일 포도를 중심의 대한민국 와인축제와 함께 개최.
충북 보은군
보은대추축제보은 대추의 우수성을 엿볼 수 있는 축제. 보은 대추 및 보은 농특산물 판매, 다양한 문화 공연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
충북 제천시
배론성지조선시대 천주교 탄압을 피한 은신처이자 천주교 원주교구의 성지. 우리나라 근대식 교육기관인 배론신학교 등 천주교 성지순례 장소.
코리아둘레길
QR코드를 스캔하면 코리아둘레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로컬100
QR코드를 스캔하면 로컬100(지역 문화매력 100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김기윤 기자 pep@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