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K-전통시장 페어 in 속초’ 포스터.
전국 전통시장의 대표 행사인 제20회 전국우수시장박람회, ‘2024 K-전통시장 페어 in 속초’가 18일부터 오는 20일까지 강원도 속초 수협 항만부지에서 열린다. 2004년부터 매년 개최된 이 박람회는 전국 전통시장의 우수 상품 전시와 판매, 다양한 문화 행사를 통해 전통시장을 홍보하는 최대 규모의 행사다.
올해 박람회에서는 한국MD협회와 협업해 10명의 MD가 전통시장 우수 상품 품평회를 진행하며, 전통시장의 해외 수출 및 온라인 진출에 필요한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K-전통시장의 힘!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라는 슬로건 아래, 해외로 수출되는 한국의 전통시장 상품과 외국인 방문객을 겨냥한 다채로운 시도들이 선보인다.
박람회는 전국 130여 개 전통시장과 230여 개 점포가 참여하며, 400여 개의 우수 상품과 100여 가지 다양한 먹거리, 체험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K-전통시장 역사관과 어린이 그림 전시전이 야외에 마련되고, 강원도 전통시장을 위한 특별 전시관도 준비된다.
18일 저녁에는 500대의 드론 라이트쇼가, 19일에는 불꽃놀이가 속초의 밤하늘을 수놓을 예정이며, 첫날부터 인기 가수들의 공연과 클래식 앙상블, 어린이 뮤지컬 등 다양한 무대가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박람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용석 동아닷컴 기자 duck8@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