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우산 ‘대한민국 N년차’ 캠페인 영상 이미지. 초록우산 제공
출생 배경, 국적, 국제 이주 경험과 관계없이 현재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은 ‘대한민국 N년차’라는 쉽고 직관적인 메시지를 담았다. 이주배경아동을 향한 우리 사회의 심리적 거리감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된 대국민 참여형 캠페인이다. 이주배경아동은 부모 또는 본인이 국제 이주 경험을 가지고 있는 아동을 뜻한다.
이번 캠페인은 내달 30일까지 진행되며 21일부터 JTBC에서 하루 2~3회 송출된다. 캠페인 영상에는 송일국 홍보대사, 아이돌 그룹 트레저, 모델 송해나, 정혁, 가수 이석훈, 방송인 전현무, 김숙, 알베르토 몬디 등이 재능기부로 참여했다. 또한 엠넷(Mnet) 엠카운트다운과의 협업을 통해 아이돌 그룹 키스오브라이프와 더윈드도 챌린지에 동참했다.
대한민국에 거주 중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고,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 초능력 팔찌, 커피 기프티콘 등 경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황영기 초록우산 회장은 “대한민국 N년차 선배들이 전하는 진심 어린 응원과 노하우가 이주배경아동들에게 정서적 지지와 격려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주배경아동을 비롯한 모든 아동이 소외되거나 차별 받지 않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초록우산은 이주배경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한국어 및 문해력 향상 교육, 영유아 돌봄비 지원, 주거비 및 학습비 지원, 이중언어 심리치료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