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질문에 답하는 시스템… 질문에 따라 답변 수준 달라져 좋은 질문 하려면 사고력 키우고 자신의 생각 명확하게 표현해야 AI가 알려준 답변 맹신해선 안 돼
2022년 11월 등장한 챗GPT는 사회 전반에 폭발적 변화를 불러왔다. 챗GPT로부터 양질의 답변을 얻어내고 업무 및 학업 성과로 이어가기 위해선 구체적이고 명확한 질문이 필수적이다. 게티이미지코리아
알라딘의 요술램프가 생긴다고 생각하면 각자 빌고 싶은 소원이 다를 겁니다. 생성형 인공지능(AI)은 현대의 요술램프라고 여겨질 정도로 최근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챗GPT가 이슈가 된 지 2년이 채 안 됐지만 이제 AI가 음악을 만들고, 동영상을 제작하며, 코드를 작성해 게임과 애플리케이션 및 가상의 아바타를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요술램프 같은 생성형 AI를 잘 사용하려면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요. 주문을 외우듯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질문’을 잘해야 합니다.
● 질문 수준이 AI 답변 수준 결정
질문은 생성형 AI 시대의 마법 주문과 같습니다. 생성형 AI는 사용자의 질문에 따라 답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질문의 질’이 곧 ‘결과의 질’을 결정합니다. 요술램프가 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을 어떻게 요청하는가일 겁니다. 마찬가지로 AI에게 어떤 질문을 던지는지가 답변의 깊이와 유용함을 좌우합니다.
생성형 AI에서 질문은 ‘프롬프트’라고도 불립니다. 프롬프트는 AI에게 어떤 정보를 제공하고 무엇을 요청할지 명확히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프롬프트를 잘 작성하면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경 오염에 대해 설명해줘”라는 요청보다 “대기 오염이 인간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세 가지 주요 요점을 설명해줘”라는 요청이 더 좋은 답변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질문은 생성형 AI를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이는 단순한 정보 검색을 넘어 창의적인 아이디어, 문제 해결 방법, 학습의 동반자로 AI를 활용하는 모든 경우에 해당합니다.
● 좋은 질문의 배경, 사고력과 구조화
질문을 잘하기 위해선 기본적인 사고력과 함께 문제를 구조화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길러야 할 몇 가지 역량이 있습니다.
셋째, 비판적 사고입니다. 생성형 AI가 제공하는 답변이 항상 완벽하거나 옳은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용자들은 AI의 답변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그 답변이 타당한지 검토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명확한 표현력도 필요합니다. 생성형 AI에게 효과적으로 질문하기 위해선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 프롬프트를 잘 작성하기 위해선 몇 가지 중요한 노하우를 이해해야 합니다. 먼저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제시하고, 프롬프트에 맥락을 추가하면 AI가 더 정확한 답변을 제공한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복잡한 질문은 여러 개의 작은 질문으로 나누는 것이 좋으며, 답변의 형식을 명확하게 요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이 사건의 주요 원인을 세 가지로 요약해줘”와 같이 답변의 형태를 지정하면 더 구체적이면서 원하는 형태의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질문을 잘하기 위해 기술적 능력만큼이나 중요한 게 태도와 가치관입니다.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받아들이고, AI의 답변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얻으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 AI가 제공하는 정보가 항상 정답이 아님을 인지하고, 더 나은 질문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AI를 친구나 동료로 생각하고 협력하며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이왕렬 선린인터넷고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