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수소 등 신규 에너지 사업에 역량 집중

입력 | 2024-10-24 03:00:00

[2024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산업(정유) 에쓰-오일㈜
안와르 에이 알-히즈아지 대표 ★★★★★





에쓰-오일㈜의 안와르 에이 알-히즈아지 대표(사진)가 ‘2024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산업(정유)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에쓰-오일은 ‘더 깨끗하고, 편리하며, 지속가능한 일상을 위해 자원의 가치를 끊임없이 혁신한다’는 미션을 바탕으로 프레임워크를 수립해 실천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정유 부문, 석유화학 부문, 윤활 부문이 조화를 이루는 사업 포트폴리오와 고부가가치 시설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장기 투자 로드맵에 따라 정유사업 강화, 석유화학사업 확대, 수소 등 신규 사업 진출에도 역량을 집중하며 지속가능한 성장 계획을 실천 중이다.

특히 에쓰-오일은 국내 석유화학 사상 최대 규모인 약 9조 원을 투자하는 ‘샤힌 프로젝트’가 완공되는 2026년 석유화학 사업 비중을 12%에서 25%로 2배 이상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 국내 정유사 최초로 바이오 원료를 정유 공정에 투입한 데 이어 지속가능 항공유(SAF) 생산을 공식 인증하는 ‘ISCC탄소상쇄 및 감축제도’ EU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탄소배출 감축 로드맵과 ISO환경경영 인증, 기업시민으로서 CSR 활동 및 법규에 기반한 투명·윤리경영 체제 구축을 통해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이를 통해 ESG 측면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평가하는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의 ‘DJSI World’ 부문에서 아시아 정유사 중 유일하게 14년 연속(2010∼2023년) 포함됐으며 한국ESG기준원의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를 획득했다.

김신아 기자 sin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