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디지털 세상에서 즐기는 엔터테인먼트입니다. TV, 모니터 등의 브라운관에서 다양한 세계가 펼쳐지고, 이 가상의 세계를 체험하는 것이 바로 게임이죠.
메이플스토리 20주년 이벤트 NEW AGE, 출처 게임동아
심지어 게임을 소재로 카페를 꾸며 놓고, 이 카페를 체험하는 카페 팝업스토어도 운영되고, 실제 업체와 제휴를 맺어 별도 상품을 판매하는 등 이 오프라인 게임 행사는 시간이 흐르며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게임의 세계관이 현실로, 출처 게임동아
그렇다면 디지털 세상에서 즐기는 게임을 현실로 옮긴 오프라인 이벤트를 개최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이 오프라인 이벤트는 형태는 다양하지만, 목적은 하나로 귀결됩니다. 바로 ‘자신들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을 위한 축제’를 연다는 것이죠.
이 오프라인 이벤트는 여러 게임이 등장하는 지스타와 같은 ‘게임쇼’와 달리 하나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진행됩니다. 요즘 자주 보이는 ‘아이돌 생일 카페’처럼 같은 관심사를 가진 이들이 모여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겁니다.
2023 던파 페스티벌 현장, 출처 게임동아
더욱이 오프라인 이벤트는 “내가 하는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이렇게 많구나”라는 긍정적인 반응도 불러오기도 하며, 이 게임을 플레이해야 하는 동기부여를 주기도 합니다. 물론, 성의 없는 이벤트나, 행사가 부실하게 구성되면 반발을 불러오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반응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사례가 훨씬 많기도 하죠.
아이콘 매치 현장, 출처 게임동아
최근 게임회사인 넥슨에서 진행한 이벤트 매치인 ‘아이콘 매치’가 이 오프라인 이벤트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지난 20일 진행된 아이콘 매치‘는 1990~2010년대 세계 축구계를 주름잡았던 레전드 선수들이 총출동한 이벤트 경기로 국내는 물론, 축구의 인기가 높은 유럽, 남미 등의 국가에서도 지대한 관심을 받았습니다. 심지어 게임 회사 이벤트 최초로 공중파인 MBC에서 생중계되기도 했을 정도였습니다.
아이콘 매치 전야제, 출처 게임동아
여기에 은퇴 후 처음으로 함께 호흡을 맞춘 맨유의 퍼디난드, 비디치, ‘판타지스타’ 델피에로와 칸나바로 등 해외 축구를 본 이들이라면 눈이 휘둥그레질 만한 레전드들이 대거 참가했습니다. 실제로 경기장에서 선수들이 등장할 때마다 “이 선수들을 도대체 어떻게 모았지?”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올 만한 라인업이었습니다.
아이콘 매치 현장, 출처 게임동아
● 오프라인 이벤트로 인기 더하는 서브컬처 게임
이 오프라인 이벤트가 유독 활발한 장르도 있습니다. 바로 미소녀를 모아 육성하는 이른바 ‘서브컬처’로 불리는 게임입니다. 이 서브컬처 장르는 독특한 세계관과 각양각색의 성격과 스타일을 보유한 미소녀가 등장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원신 카페, 출처 게임동아
이 서브컬처 게임은 독특한 세계관을 자랑하는 만큼 유저들에게 게임에 깊이 몰입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가 등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 이벤트도 활발하게 진행되는데요. 중국의 개발사 호요버스의 경우 자사의 게임인 원신의 테마 카페를 꾸준히 오픈했습니다. 이 테마 카페에는 캐릭터를 상징하는 카페 메뉴와 음식 그리고 다양한 컨셉의 이벤트 존이 마련되어 팬들이 대거 몰리기도 했죠.
‘블루 아카이브’,편의점 제휴 이벤트, 출처 게임동아
이러한 이벤트는 게임을 즐기는 유저뿐 아니라 커뮤니티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고, 이 콜라보 상품들은 엄청난 관심 속에 금세 매진을 기록하여 서브컬처 유저들의 활동력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기도 했죠. 하나의 이벤트로 게임을 모르는 이들부터 게임 유저까지 모두가 즐거운 추억을 만든 셈입니다.
이처럼 게임 업계의 오프라인 이벤트는 게임 유저들의 응집력을 높이고, 다양한 이슈를 불러일으키면서 결론적으로 게임의 수명을 연장해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낳습니다.
블루아카이브 페스티벌, 출처 게임동아
현재 이 오프라인 이벤트는 거대한 공간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형태의 이벤트부터 이제는 실제 업체들과 콜라보를 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는 중인데요. 앞으로는 또 어떤 기상천외한 이벤트로 게임 유저들을 즐겁게 해줄지 앞으로의 모습이 궁금해집니다.
조영준 게임동아 기자(june@gamedong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