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라방 보고싶게 만들려면…” 커리어 ‘꿀팁’ 강연 참가자들 북적

입력 | 2024-10-26 01:40:00

[2024 리스타트 잡페어]
채용 트렌드-시니어 취업 등 다뤄
K뷰티관 ‘퍼스널 컬러’ 진단받고
‘리스타트 축구왕’ 등 이벤트도 인기



2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의 ‘2024 리스타트 잡페어’ 메인 무대에서는 릴레이 커리어 강연인 ‘리스타트 잡담회(Job談會)’가 진행됐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과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소비자들이 보고 싶어 할 만한 콘텐츠로 가꿔 나가야 합니다.”

2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동아일보·채널A 주최로 열린 ‘2024 리스타트 잡페어’ 무대에 오른 신현기 그립컴퍼니 MD팀장은 ‘집에서 시작하는 라이브 커머스 성공법’을 강연했다. 사전 신청자를 포함해 100여 명이 강연에 집중했다. 이재언 씨(32)는 “현재 팔고 있는 그림 제품 매출이 잘 늘지 않아 고민하던 중 이번 강연을 듣게 됐다”며 “감성적인 측면이 강한 그림과 콘텐츠를 결합하는 시도를 고민하게 됐다”고 말했다.

‘2025 채용 트렌드 미리 보기’, ‘나는 액티브 시니어다’, ‘면접 스타일링 노하우’ 등을 주제로 한 전문가들의 릴레이 커리어 강연인 ‘잡담회(Job談會)’에는 잡페어가 진행된 24, 25일 이틀 동안 사전 신청자 500여 명을 포함해 약 1000명이 참가했다.

구직자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부스도 이틀 내내 북적였다. ‘K뷰티’관의 ‘컬러버’ 부스에서는 나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퍼스널 컬러를 진단받고자 하는 이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금융권 취업을 준비한다는 김채영 씨(28)는 “‘봄 브라이트’ 톤인 줄 알고 있었는데 ‘가을 웜’ 톤이라는 진단 결과를 받았다”며 “다음 주 면접을 앞두고 있는데 이번 진단을 통해 잘 어울릴 것으로 추천받은 무채색 계열 정장을 입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건너편 아모레퍼시픽 부스에도 메이크업 전문가에게 면접용 메이크업을 받고 팁을 얻으려는 이들이 줄을 섰다. 이날 메이크업을 받은 전모 씨(27)는 “면접용 메이크업을 포함해 다양한 ‘꿀팁’을 들을 수 있어 실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것 같다”고 말했다.

축구공을 차서 과녁을 맞히면 상품을 주는 ‘리스타트 축구왕’, 취업 시기와 심리 상태 등을 알아보는 ‘취업 타로’,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리스타트 인생네컷’ 등은 취업 정보를 찾아다니던 이들에게 쉼터 역할을 톡톡히 했다. 슈팅에 성공해 머그컵 상품을 받은 정병식 씨(58)는 “취업·창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잠시 날릴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정서영 기자 cer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