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경영] HD현대사이트솔루션
HD현대 건설기계 부문의 기술 혁신은 ‘Xite’를 바탕으로 추진되고 있다. Xite는 물리적 건설 현장을 뜻하는 ‘Site’를 확장한 개념이다. 건설장비의 무인·자율화, 디지털 트윈, 친환경 및 전동화 등 미래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건설 현장을 구현하겠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
Xite 혁신을 바탕으로 미래 건설장비 기술개발을 이끄는 HD현대사이트솔루션 기술원은 스마트 굴착기, 인공지능(AI) 융복합 기술, 미래 동력, 선행 기술개발 등을 담당하는 기술 인력을 모아 협업 효과를 발휘하는 곳이다. 특히 HD현대사이트솔루션의 무인·자동화 종합 관제 솔루션은 건설업계 기술 인력 부족과 안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2019년 충남 보령에서 세계 최초로 지형 측량부터 건설기계 운용까지 건설 현장 모든 작업을 무인·자동화한 ‘콘셉트-X’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기존 프로젝트를 고도화한 ‘콘셉트-X2’는 계획 알고리즘과 인지 제어 성능이 개선됐다. 무인 굴착기 모델의 경우 굴착 작업 속도를 13% 향상, 연비 효율 개선, 차체 전복 방지를 위한 궤적 계획 알고리즘 추가 등의 변화가 이뤄졌다. 콘셉트-X2는 전문가의 장비 운용 기술을 그대로 기계에 학습해 전문 작업자의 90% 수준 성능으로 22시간 이상 구동이 가능해 생산성을 대폭 향상할 수 있다. 또 사업 구현 과정에서 확보한 개별 디지털·스마트 기술은 내년 출시를 앞둔 차세대 신모델에도 탑재할 예정이다.
김형민 기자 kalssam3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