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검단 연장선부터 GTX-D까지… 탄탄한 철도 인프라 구축

입력 | 2024-11-01 03:00:00

검단신도시 푸르지오 더 파크




대우건설이 이달(11월)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AA28블록에 ‘검단신도시 푸르지오 더 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20층, 13개 동, 전용면적 84∼99㎡, 총 919가구가 공급된다.

단지는 공공택지지구에 들어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다. 고분양가 시대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돼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실소유자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도보 거리에 인천지하철 2호선 마전역과 완정역이 있으며 이 노선을 통해 공항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검암역까지는 10분 내로 이동할 수 있다. 공항철도뿐만 아니라 서곶로, 원당대로, 봉수대로, 검단로 등을 통해 인천 전역은 물론 김포, 일산 등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용이하다.

기존에 조성된 택지지구의 다양한 인프라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단지 500m 내 마전초가 위치하며 1.5㎞ 내에는 마전중, 당하중, 검단고 등이 자리해 있다. 각종 상업시설, 병원, 은행은 물론 롯데마트(검단점), 이마트(검단점)와 같은 대형 마트와 행정 편의시설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녹지 공간도 풍부해 도보로 검단지구택지 19호 근린공원과 2호 역사공원, 능내근린공원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으로 커낼(운하)과 연계된 수변 상업시설인 커낼콤플렉스와 저탄소 녹색도시 구현을 위한 휴먼에너지타운 등 특별계획구역이 지정돼 있어 쾌적하고 편리한 신도시 인프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검단신도시 푸르지오 더 파크가 위치한 검단신도시는 철도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먼저 인천 계양구 귤현동에서 서구 검단신도시까지 총 6.825㎞를 연장하는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 연장선(2025년 예정) 수혜가 있다. 연장선이 개통되면 인천 북부 지역 및 김포, 서울 간 도로교통 혼잡도가 완화되고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예정이다.

아울러 GTX-D 노선(2035년 예정)을 통해 하남 등 수도권의 동서 지역은 1시간 이내에, 서울 남부(삼성역)와는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인천과 고양을 잇는 인천 2호선 고양 연장선(2035년 예정)도 예정돼 있다.

단지와 인접하게 경기도계∼마전간도로(국지도 98호선, 2026년 예정)가 공사 중으로 김포, 일산으로의 교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착공을 시작한 사업으로 경기도 구간은 이미 개통이 됐다. 남은 인천 구간(서구 대곡동∼마전동)까지 연결된다면 인천 서북부와 김포, 일산 접근성이 우수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본보기집은 인천시 서구 당하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김신아 기자 sin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