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아티스트들이 입은 한복이 글로벌한 주목을 받으면서, 젊은 층에게 한복이 단순한 전통의상이 아니라 패션 트렌드를 반영하는 ‘힙한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장동광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장)
최근 tvN 드라마 ‘정년이’가 큰 인기를 끌면서 주인공인 김태리(정년이 역)가 입고 나오는 1950년대 한복의상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전쟁 이후 짧지만 하려했던 여성국극(국악극)의 전성기를 그린 이 드라마에서 한복은 단순한 의상을 넘어 당시 시대상을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tvN 드라마 ‘정년이’. tvN제공
‘정년이’의 주연 배우 김태리는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의 고애신, 영화 ‘외계+인’에서 영화 이안 역을 맡았을 때도 다채로운 한복의 맵씨를 뽐내왔다. 또한 올해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공진원)의 ‘한복 웨이브(Hanbok Wave)’ 사업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한복 웨이브는 ‘한복분야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 개발’ 사업으로, 2022년 피겨 스타 김연아, 2023년 가수 겸 배우 수지 등 한류 스타와 한복 브랜드 디자이너들이 협업해 한복 의상을 기획개발하는 프로젝트다. 앞서 김연아는 달항아리와 비슷한 곡선의 우아한 핑크색 한복을 입은 화보를 공개했고, 수지는 스타일리쉬한 한복 패션을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한복웨이브에 참여한 피겨 스타 김연아의 한복 패션화보.
김태리도 9월부터 공모를 통해 선정된 한복스튜디오 혜온, 리슬, 오르디자인하우스, 주식회사 한복생활 등 4개 업체 디자이너들과 함께 직접 한복디자인을 개발하고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한복은 12월에 패션잡지 화보로 공개하고, 국내외 패션쇼를 통해 선보이게 된다. 하이라이트는 크리스마스를 앞둔 12월23일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서 한류스타가 한복을 입고 촬영한 영상을 송출하는 순간. 맨해튼 거리에서 연말에 펼쳐지는 한류스타가 입은 총천연색 한복 패션 영상은 매년 세계인들의 눈길을 사로 잡아왔다.
자난해 12월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브로드웨이 전광판에 공개된 배우 겸 가수 수지의 한복 패션 영상. 동아일보 DB
지난 8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한복박람회 ‘한복 상점’.
”한복의 매력은 곡선의 미학이 아닐까요. 달항아리를 닮은 치마, 기와집 처마처럼 5도 정도 살짝 하늘로 향해 구부러진 버선코가 바로 그것입니다. 또한 한복은 원피스 형태의 중국 치파오, 일본 기모노과 달리 상의, 하의가 나눠져 있는 구조인데요. 천연염색한 다양한 컬러로 배색할 수 있어 훨씬 화려합니다. 동정, 깃 하나하나를 다른 색깔로 만들어 액센트를 주기도 하고, 장신구 노리개로 변화를 줍니다.“
올 9월 서울 덕수궁에서 열린 ‘전통한복 곱게 입기 체험’ 프로그램.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제공
올 9월 서울 덕수궁에서 열린 ‘전통한복 곱게 입기 체험’ 프로그램.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제공
공진원은 2020년 문화예술업, 2021년 관광숙박업, 2022년 운송 및 여가서비스업, 2023년 매장판매와 상품대여직 등이 입을 수 있는 350여 가지의 한복 근무복 디자인을 개발해왔다. 신라복 한복 디자인을 근무복으로 도입한 경주 화백컨벤션뷰로를 비롯해 현재까지 총 43곳이 한복 근무복을 도입했다.
장동광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장
요즘 한복은 국제 외교무대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외교수단이다. 지난 7월에 열린 2024 파리올림픽 기간 동안 코리아하우스에서 열린 한복패션쇼에는 국내 주요 한복디자이너 7인이 만든 한복을 프랑스 모델들이 입고 나와 IOC 스포츠 인사와 패션관계자들에게 뜨거운 찬사를 받았다. 또한 지난 10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2024 한-베 우호 문화의 날‘ 행사에서는 한복과 베트남 아오자이 등 양국 전통의상을 소개하는 패션쇼가 열렸다.
2024 파리 올림픽 기간 중 코리아하우스에서 열린 한복 패션쇼. 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제공
내년이면 공진원 한복진흥센터가 10주년을 맞는다. 공진원은 한복진흥정책을 총괄하는 기관으로서 한복 기술자 양성교육을 하는 한복 마름방과 지역 한복문화 창작소 등을 크게 확충해나가고 있다.
2024 파리 올림픽 기간 중 코리아하우스에서 열린 한복 패션쇼. 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전승훈 기자 raph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