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동국대 논술 문제 오류 확인…“모든 응시자 정답 처리”

입력 | 2024-11-20 00:11:00

19일 입학처 홈페이지 공지문



19일 동국대 홈페이지 갈무리


동국대가 지난 주말 실시한 논술고사 자연 계열 2번 문제의 오류를 발견하고, 해당 문제를 전원 정답 처리하겠다고 19일 밝혔다.

동국대는 입학처 공지를 통해 “지난 17일 실시한 논술고사 자연 계열 2번 문제에 오류가 있음을 채점 전 검증 과정에서 확인했다”며 “모든 응시자의 답안을 정답 처리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지했다.

해당 문제는 ‘과체중 또는 비만일 확률은 1/2 미만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의로 3명을 뽑았을 때 비만이 1명일 확률이 0.75³이고 임의로 3명을 뽑았을 때 과체중이 1명일 확률은 48/125이라면 체질량 지수가 23 초과 27 이하일 확률을 제시문을 이용하여 구하시오’라고 명시했다.

문제에선 출제 의도와 달리 ‘비만’과 ‘과체중’이라는 단어의 위치가 바뀌어 잘못 출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오류는 학교 논술고사 출제위원회와 관련 분야 전문가의 재검토를 통해 최종 확정됐다.

학교 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는 관련 사례를 검토한 후 해당 문제에 대한 모든 응시자의 답안을 정답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동국대는 “수험생과 학부모 여러분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입시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신속한 후속 조치 내용을 안내한다”며 “앞으로도 입학 전형 과정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