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메스’, ‘애플’, ‘페라리’, ‘롤렉스’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같은 상품이라도 이들이 만들고, 이들의 상품 로고가 더해지면 가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브랜드를 지닌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이 기업들은 오랜 시간 쌓아온 명성과 품질에 대한 신뢰, 시장을 이끄는 기술력 등 여러 형태로 브랜드의 가치를 키워왔고, 이들의 제품을 바라 마지않는 엄청난 수의 고정 구매층을 지니고 있는데요.
게임 역시 이러한 브랜드와 같이 높은 가치를 지닌 IP(지식 재산권) 게임이 다수 존재합니다. 물론, 가상현실에서 즐기는 게임인만큼 앞서 소개한 브랜드와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겠지만, 이 게임들 역시 오랜 시간 쌓아온 명성 등으로 전 세계 게임 시장에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어 매년 수백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중이죠.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출처 게임동아
비디오 게임의 전설 ‘마리오 시리즈’
게임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IP는 단연 닌텐도의 ‘마리오 시리즈’입니다.
이 ‘마리오 시리즈’는 오리지널 게임이라 할 수 있는 ‘슈퍼마리오’, 레이싱 게임의 새로운 장을 연 ‘마리오 카트’, 다양한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는 ‘마리오 파티’, 스포츠게임으로 재탄생한 ‘마리오 스포츠’ 등 다수의 시리즈를 지니고 있는데요. 이 시리즈는 판매량이 다소 차이가 있을 뿐 실패한 게임은 40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단 하나도 없을 정도로 엄청난 흥행력을 보여줍니다.
슈퍼 마리오 무비. 출처 닌텐도
이렇듯 엄청난 흥행력을 보유한 만큼 ‘마리오 시리즈’의 판매량은 공식 기록만 무려 8억 7,941만 장에 달합니다. 게임 판매량만 9억 장에 가까우니 게임 판매 수익이나 캐릭터 라이선스, 테마파크 및 다른 사업군에서 거두고 있는 수익은 실로 엄청난 수치죠. 단적인 예로 2023년 개봉한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영화가 3일 만에 매출 1조를 벌어들일 정도입니다.
슈퍼마리오의 개발자 미야모토 시게루. 출처 게임동아
포켓몬스터. 출처 게임동아
닌텐도는 이 ‘마리오 시리즈’ 못지않게 엄청난 영향력을 지닌 IP는 또 하나 보유하고 있습니다. 바로 ‘포켓몬스터’(이하 ‘포켓몬’)입니다. 1996년 발매된 ‘포켓몬스터 레드 & 그린’을 시작으로 28년의 세월 동안 ‘포켓몬’은 게임, 애니메이션, TCG(트레이딩 카드 게임), 팬시, 인형 등 문화사업 전반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지닌 IP로 성장했습니다.
포켓몬 IP가 거둔 수익은 2021년 기준 천억 달러. 약 130조 원 이상으로 추측되는데요. (스태티스타 기준). 이는 단일 게임 IP로는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한 수치로, 게임 이외에 다양한 분야에 진출한 영향이 큽니다.
포켓몬 레드 & 그린. 출처 게임동아
물론, 이 ‘포켓몬’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게임은 날이 갈수록 낮은 퀄리티를 보여줘 게임 유저들을 실망하게 하고 하지만, 최근 모바일게임으로 출시된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이 4일 만에 ‘165억’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등 여전한 영향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소련에서 날아온 테트리스. 출처 게임동아
소련에서 날아와 세계 시장을 평정한 ‘테트리스’
이글을 보시고 있는 분 중 ‘테트리스’를 단 한 번도 플레이해 보지 않으신 분들은 거의 없으실 겁니다. 블록을 쌓아 한 줄을 다 채우면 그 줄이 사라지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정말 간단한 방식의 ‘테트리스’는 그 독특한 BGM과 함께 수십 년의 세월 동안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온 IP이기도 합니다.
수많은 카피를 낳은 테트리스. 출처 게임동아
이 ‘테트리스’는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단일 게임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공식 기록만 무려 5억 2천 만장. 사본으로 팔린 판매량까지 더하면 최소 7억 장 이상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는데, 이중 모바일 게임으로 팔린 유료 게임만 4억 2천 만에 달합니다. (개당 천 원으로 계산해도 4천억 원이 넘는 수치)
재미있는 것은 이 ‘테트리스’는 한동안 저작권을 인정받지 못했다는 건데요. 러시아가 소련일 시절인 1985년 소련 과학 아카데미의 개발자 알렉세이 파지노프가 개발한 ‘테트리스’는 서구권에 무단으로 사본이 유출되어 판매되고 있었죠. 물론 저작권도 소련 공산당이 가지고 있었고요.
단순한 매력의 게임룰. 출처 게임동아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 출처 게임동아
92조 원 규모 인수를 끝까지 방해한 ‘콜 오브 듀티’
액티비전 블리자드(현 MS)의 게임 ‘콜 오브 듀티’ 시리즈 역시 엄청난 가치를 가진 IP입니다. 2003년 처음 출시된 이 게임은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5억 장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GTA 시리즈와 함께 미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게임으로 기록되고 있죠.
이 게임은 엄청난 판매 기록이 있는데요. 2022년 발매된 ‘콜 오브 듀티 모던워페어2’가 출시 3일 만에 8억 달러(약 1조 872억 원)에 달하는 매출을 달성했고, 10일 동안 집계된 게임 실행 시간만 ‘2억 시간’ 이상을 기록했을 정도입니다.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출처 게임동아
이렇게 가치 있는 게임 IP인 ‘콜 오브 듀티’는 92조에 달하는 MS(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에 엄청난 걸림돌이 되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MS의 인수 발표 이후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 유럽 연합(EU)와 영국 경쟁시장청(CMA), 라이벌인 소니까지 모두 반대 의사를 표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출처 게임동아
‘콜 오브 듀티’가 거대 IP를 MS가 독점하게 되면 게임 시장에서 MS 영향력이 너무나 거대해지고, 불공정한 시장 경쟁을 초래한다는 취지였죠. 이에 MS는 각국 정부에서 재판을 벌였고, 소니에게는 일정 기간 ‘콜 오브 듀티’의 플레이스테이션의 출시를 약속하는 등 갖은 애를 쓰며, 21개월이라는 긴 시간 끝에 겨우 인수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하나로 인해 세계 각국의 정부가 모두 인수 반대 의사를 표시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셈인데요. 그만큼 ‘콜 오브 듀티’가 서구권 시장에서 얼마나 높은 위치를 차지하는지 간접적으로 볼 수 있는 사건이었습니다.
앞서 소개한 게임 이외에도 락스타 게임즈의 ‘GTA’, MS의 ‘마인크래프트’, EA의 ‘FC 풋볼’(구 피파 시리즈) 등 시장에 높은 가치를 지닌 게임이 존재합니다.
던파 모바일 중국 서비스. 출처 게임동아
여기에 전세계 7억 3천만 유저를 지닌 것은 물론 매해 엄청난 매출을 올리고 있는 넥슨의 ‘던전앤파이터’나 10억 명 이상이 즐기는 글로벌 게임으로 자리 잡은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 등 국내 게임 역시 높은 가치를 지닌 게임 IP로 평가받고 있죠. 과연 앞으로 어떤 게임이 이 쟁쟁한 게임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높은 가치를 지닌 게임으로 성장할지 앞으로의 모습이 궁금해 집니다.
조영준 기자 june@gamedong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