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나의 두 번째 교과서 X 나민애의 다시 만난 국어 外 [책의향기 온라인]

입력 | 2024-12-24 19:35:00


나의 두 번째 교과서 X 나민애의 다시 만난 국어 (나민애 지음 · 페이지2북스)

우리는 국어로 쓰인 텍스트를 통해 모든 지식과 문명, 역사, 문학 등을 배우고 소통하며 살아간다. 결국 국어를 제대로 알아야 지금의 세상을 이해하고 사람들과 원활히 소통할 수 있다는 의미다. 국어 공부가 평생 공부로 이어져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서울대 강의 평가 1위 글쓰기 수업을 맡고 있는 나민애 교수는 문해력, 어휘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요즘 어른들을 위해 고등학교 때는 몰랐던 국어 교과서 속의 재미와 가치를 찾아 나섰다. 나민애 교수가 직접 선정한 교과서 속 문학작품부터 시, 소설, 동화를 통해 찾는 독서의 쓸모, 그리고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자기소개서, 서평, 메일 쓰기 등의 실용 글쓰기 노하우가 한 권에 담겼다.

숨겨진 세계 (조지 맥개빈 지음 · 알레 )

인간의 눈에는 잘 보이지 않는 곤충이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고 인류 역사를 바꿔왔는지를 흥미롭게 담아낸 과학서다. 저명한 곤충학자이자 자연계의 권위자, BBC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진행자로 곤충들의 삶과 생활, 생태계, 더 나아가 생물 다양성에 관해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해온 조지 맥개빈은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우리가 몰랐거나 어설프게 알고 있던 곤충들의 모습을 쉽고 유쾌하게 담아냈다.

인류보다 훨씬 이전에 지구에 나타나 이 행성을 정복한 곤충들이 45억 년 지구 역사 속에서 어떻게 협력, 번영, 배신, 멸종의 길을 걸어오며 자신들의 존재 의미를 지켜왔는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세상을 움직인 곤충들의 비밀스러운 삶은 어떤 모습인지, 곤충이 어떻게 인류의 미래와 생존에 필요한 주요 열쇠가 되었는지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