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션 박초희 기자 choky@donga.com
크리스마스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휴일일 텐데 즐기는 방식은 나라마다 천차만별이다. 그래서 20년간 한국 생활에 적응한 나도 향수병이 생기는 날이 이 크리스마스다.
폴 카버 영국 출신·번역가
점점 고조되던 크리스마스 분위기는 12월 1일에 더 탄력을 받는데 그때부터 어린이들이 25개의 작은 문이 달린 어드벤트 달력을 하루하루 뜯으면서 크리스마스가 올 때까지 카운트다운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내가 어렸을 때 이 달력 문을 뜯으면 이파리 끝이 뾰족한 홀리 리프 문양이나 루돌프 사슴 등의 사진을 볼 수 있었는데 요즘은 초콜릿이 달려 있거나 치즈, 화장품, 심지어는 진, 위스키, 와인이 달린 어른용 어드벤트 달력도 있다.
12월 초 각 도시는 지역 유명인을 초대해 도시의 크리스마스 조명을 켜는 이벤트를 연다. 극장에서는 팬터마임을 공연하고 회사와 동아리들은 크리스마스 파티를 연다. 초등학교에서는 학부모를 초대해 학생들이 준비한 연극과 콘서트를 개최한다. 학교는 학기 말 직전 하루를 잡아 크리스마스 식사를 선보인다. 많은 사람이 시크릿 산타가 되어 선물 한 개를 준비하고 임의로 뽑힌 사람에게 선물을 준다. 한 사람 선물만 준비하면 되니 부담이 적고 소외되는 이 없이 골고루 크리스마스 정을 나눌 수 있다.
크리스마스 카드도 나눈다. 영국에는 로켓 배송이 없는 관계로 우체국은 크리스마스 전 언제까지 물건을 배송할 수 있는지 마지막 날짜를 공지한다. 어린이들은 산타에게 선물을 적은 편지를 쓴다. 이 시기 많은 가정에서 크리스마스트리를 장식하기 시작하는데, 보통은 플라스틱 나무보다 진짜 소나무를 선호하고 꼬마전구, 반짝이, 초콜릿 등 비싸지 않은 물건들로 장식한다.
드디어 크리스마스이브가 되면 아이들은 자러 가기 전 루돌프 사슴이 먹을 당근과 산타할아버지가 먹을 민스파이, 우유 또는 위스키를 준비해 놓는다. 부모들은 아이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밤사이 이 음식들을 먹으면서 선물을 포장하고 그걸 크리스마스트리 아래 놓은 다음 잠든다.
영국의 크리스마스는 한국의 설날, 추석같이 온 가족이 오랜만에 함께 모이는 명절이다. 아이들은 일찍 일어나 크리스마스 스타킹에 있는 작은 선물을 뜯기 시작하고, 가족들도 일어나 나무 아래 놓여 있는 여러 개의 선물을 열어 본다. 선물 개봉이 끝나면 대개는 점심을 일찍부터 먹기 시작한다. 크리스마스 전통 메뉴는 구운 칠면조, 구운 감자, 스터핑, 소시지베이컨말이, 방울양배추 등에 고기 소스를 부어 먹는 식이다. 디저트로는 크리스마스 푸딩, 크리스마스 케이크, 민스파이 등을 먹는데 배가 터질 때까지 식사한 뒤 왕의 크리스마스 메시지를 들으면서 꾸벅꾸벅 졸거나 받은 크리스마스 선물을 즐기며 시간을 보낸다.
글을 쓰다 보니 영국이 그리워진다. 독자 여러분이 어떤 크리스마스를 보내기로 하셨든, 이번 크리스마스도 소중한 사람과 따뜻한 시간을 보내는 크리스마스가 되길 기원한다.
폴 카버 영국 출신·번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