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 X 동아닷컴 공동기획] 동아닷컴은 서울경제진흥원(SBA)과 함께 세계를 누빌 유망 스타트업을 소개합니다. 창업 지원과 스케일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홍보에 이르기까지. SBA의 지원을 받고 성장할 스타트업의 실력을 동아닷컴의 스타트업 미디어 IT동아와 함께 살펴봅니다.
지속 가능 플랫폼 서스테이너블랩(Sustainable Lab)이 운영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이든(Idden)이 유럽 플라스틱 대체 시장에서 주목 받는다. 농식품 부산물을 재가공해 플라스틱 대체 소재 ‘리트리(RE:Tree)를 만들고 다양한 제품까지 만들어서다.
이든 리트리는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동시에, 생산될 때부터 폐기될 때까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지속 가능한 대안 소재다. 이든은 리트리에 지속 가능성과 아름다움의 조화를 담아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이든 리트리 소개 사진 / 출처=서스테이너블랩
이든은 프랑스에서 열린 세계 디자인 박람회 메종오브제에 서울경제진흥원(SBA)이 마련한 ‘SEOUL, MY SOUL’관에 참여해 리트리를 알렸다. 세계 관계자 500명 이상이 모여 이든을 주목했다. 이어 K-Fair에 참여, 한국의 유망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선정됐다. 이든은 SBA의 지원을 받아 유럽 관계자와 10건 이상의 비즈니스 미팅을 하며 시장 진출의 전략과 토대를 만들었다.
이든은 스페인의 호텔 및 레스토랑 체인 기업 벨보(Belbo)와 협력해 리트리로 만든 호텔 식기류를 선보이며 상용화 가능성을 입증했다. 2개월간 진행된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를 성공적으로 마쳐 현재 상용화 계약 논의가 진행 중이다.
이든 리트리로 만든 호텔 식기류 / 출처=서스테이너블랩
이든은 플라스틱 대체 소재 리트리를 기반으로 지속 가능성과 실용적 디자인을 결합한 세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자리 잡을 계획을 세운다. 서스테이너블랩은 순환 경제 모델을 세계에 소개해 미국과 아시아 나라에 진출한다.
서선미 서스테이너블랩 대표는 “SBA 글로벌 마케팅 센터의 우수 상품 인증,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 덕분에 리트리의 가치를 세계에 알렸다. 지속 가능성과 디자인 혁신을 합친 비전을 세계에 선보여 더 많은 성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IT동아 차주경 기자(racingcar@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