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준 사진작가가 기름때에 전 목장갑, 벽에 걸린 빨래집게 등 일상을 새로운 시선으로 포착한 흑백 사진과 글을 담은 포토에세이 ‘직조’(궁편책)를 최근 출간했다. 책 제목은 기계나 베틀로 천을 짜는 일인 직조(織造)와 곧바로 비춘다는 뜻의 직조(直照)를 아우른 것으로, 빛과 그림자로 짜인 이 작가의 사진이 일상을 곧게 비춘다는 의미를 담았다.
책에는 서울 을지로의 한 벽에 걸린 낡은 빗자루와 대걸레, 서울 남대문시장에서 재봉틀을 돌리는 주름진 손, 오래된 주택과 아파트가 공존하는 인천 산곡동, 오징어를 나란히 널어 말리는 제주 차귀도 등이 담겼다.
이 작가는 “좋은 사진이 꼭 유명한 장소에서 나오란 법은 없다”고 말한다. 책은 전시실처럼 구성해 각 장을 1전시실-점선, 2전시실-평행선 등 주제를 정해 전시를 관람하듯 만들었다.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