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신용보증기금은 중소기업에 대한 상업어음 할인특례보증기준을 완화, 금융기관 추천을 통한 보증을 실시한다.
기술신보는 금융기관의 추천을 받은 기업에 대해 기존 보증여부에 관계없이 총보증한도 15억원 이내에서 업체당 최대 1억원까지 상업어음할인보증을 실시하기로 했다.
현재 상업어음 할인보증을 받으려면 5종의 간이신용조사서를 작성해야 하지만 은행지점장의 신용보증추천서를 받아오는 기업은 은행이 발행하는 기업실태조사서 1장만 제출하면 모든 절차를 끝내게 된다.
이 제도는 오는 8월14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02―789―9323∼6(기술지원부)
■중소기업청 산하 국립기술품질원은 환경관리를 추진하고자하는 국내 중소제조 및 서비스관련업체들이 보다 쉽게 실행할수있도록 ISO14001을 KS규격화한 KS A14001을 제정했다.
국립기술품질원은 앞으로 ISO14000시리즈중 우리 산업체 및 사회단체에서 요구하는 환경경영시스템 및 지원기법, 환경감사 등을 올해 상반기내 KS규격화, 생산현장은 물론 조직체에서 적극 활용할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 우수제품 마크를 획득한 제품의 해외판로확대를 지원키 위해 수출상품 해외홍보 전문지인 「바이어스 가이드」에 고정칼럼을 신설할 계획이다.
중기청은 이달부터 오는 5월까지 21개 중기 우수제품 마크인증업체에 대한 일반현황, 생산제품소개 등을 바이어스 가이드에 수록해 해외에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