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효율실태 무료진단 ▼
통상산업부는 기술과 자금이 부족한 중소업체 3백50여개사를 선정, 다음달부터 10월까지 무료로 에너지사용 현황과 설비실태를 분석하고 생산 공정상의 에너지 손실요인을 줄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무료진단에 참여하는 에너지관리 전문진단기관은 에너지관리공단, 한국기계연구소, 벽산개발㈜, 동진컨설팅㈜, 에너지써포트㈜ 등이다.
신청접수는 에너지관리공단이며 마감은 이달말. 02―520―0141∼6(에너지관리공단 기술지도부)
▼ 수출보험료 10% 할인혜택 ▼
통상산업부는 수출을 새로 시작하는 유망중소기업들의 수출보험료를 10% 할인한다. 통산부는 우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지정하는 2백6개 「수출기업화 대상업체」에 이달부터 수출보험료 할인혜택을 주고 앞으로 적용업체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현재 운용되는 9가지 수출보험 가운데 중소기업들의 이용이 많은 단기수출 수출어음 농수산물수출보험 등 3가지에 대해 할인율을 적용키로 했다. 수출기업화 대상업체는 △연간 수출액 1백만달러 미만 △제조업 전업률 50%이상인 업체중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부터 신청을 받아 KOTRA가 지정하는데 올해는 1백11개업체가 이달말까지 선정될 예정이다.
▼ 경제정보 인터넷 서비스 ▼
네트워크전문업체인 테라피정보통신은 국내외 최신 경제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뉴스스크랩서비스를 시작한다.
테라피정보통신이 15일부터 제공하는 이 서비스는 산업정책 무역 대기업 중소기업 과학기술 부동산 등 14개 분야의 국내자료와 주제별 국가별로 분류된 해외기사자료가 하루 1백50∼2백건씩 제공된다.
특히 해외뉴스 코너에는 미국 등 선진국의 최신 동향과 함께 반도체 정보통신 실리콘밸리뉴스 등에 대한 고급정보를 중점 발굴, 국내의 관련업계에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회원제 방식으로 운영되며 이용료는 1개월 기준으로 개인 1만5천원, 법인 15만∼20만원이다. 이용안내는 http://newsline. tics.co.kr
▼ 내달 中企제품 박람회 ▼
중소기업청은 다음달 7∼16일까지 서울 삼성동 한국종합전시장 대서양관에서 「97 중소기업 제품 박람회(SMIF 97)」를 개최한다.
3백여 중소기업이 참가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중소기업제품들이 중간유통마진 없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해외한인무역관 외국바이어들을 위한 제품 및 회사설명회도 개최된다. 행사장은 패션잡화관 건강레포츠관 문화용품관 생활과학관 중소기업시책관 등 6구역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