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바다조개뿐만 아니라 연체동물에 속하는 모든 조개는 바다 담수 육상 등 서식지와 관계없이 살아있는 조직의 세포 수를 늘리는 방법으로 성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그들은 한쪽 가장자리의 크기를 점점 늘려갑니다. 외투막이라고 불리는 크고 얇은 조직에서 무기염의 결정이 분비되어 콘치올린이라고 불리는 뿔과 같은 재질의 조직 안에 놓이는 것입니다. 특 외투막 안에서 작은 튜브 같은 것들이 거의 눈으로 볼 수 없을 만큼 작은 무기염 조각을 분비하고 이 조각들이 콘치올린에 접합됩니다. 대부분의 조개는 세 개의 층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첫번째 층은 유기물로 이루어진 외피로 내부의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조개의 종류에 따라 매끈하거나 거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층은 껍데기의 표면과 직각으로 자리잡고 있는 결정체 층입니다. 마지막 층은 서로 겹쳐져 있는 결정들로 구성된 내층입니다.굴같은일부 연체동물의 경우 이 마지막 층이 진주빛을 띠고 있기도 합니다.
조개의 크기가 커지는 것은 성장을 하는 가장자리가 커지기 때문이고, 두께가 두꺼워지는 것은 서로 겹쳐지는 층들이 내부 표면에 덧붙여지기 때문입니다.
껍데기에 상처가 생기거나 외부 물질이 외투막과 껍데기 사이에 삽입되면 외투막에서 분비되는 물질이 즉시 상처를 치료하거나 외부 물질을 감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