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고려해볼 것은 하드디스크의 부분. 만약 현재 사용중인 하드디스크가 thrashing중이라면, 데이터를 저장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만약 디스크 여유 공간이 부족하다면, 컴퓨터가 디스크 상에 필요한 크기의 스왑 파일을 만들 수 없게 된다. 예를 들어 윈도우를 먼저 시작할 때 하드디스크에 100MB나 그 이하의 여유 공간밖에 없다면 좀더 여유공간을 확보하면 속도가 향상될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시스템에 메모리를 추가한 데도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만약 시스템에 너무 적은 메모리가 설치돼 있다면, 윈도우는 하드디스크를 가상 메모리(스왑 파일 사용)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것은 실제 메모리보다 훨씬 더 느려진다. 만약 더 많은 메모리를 추가하면, 컴퓨터는 스왑 파일에 덜 가게 되는데 이것이 성능을 향상시켜 준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스템에는 2차 시스템 메모리 캐시(L2 캐시라고도 함)이 있어, CPU가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에 훨씬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사용자가 메인 시스템 메모리를 추가한 데 대한 충분한 L2 캐시가 없을 경우, 시스템 성능이 실제로 느려질 가능성이 높다.
이 문제는 시스템에서 메모리 일부를 빼 봄으로써 테스트해볼 수 있다. 다시 32MB로 시스템을 되돌려 성능이 향상되는지를 확인해본다. 만약 그렇다면, 현재 사용중인 시스템에 설치된 L2 캐시의 양을 늘려 본다. 이것은 업그레이드보다 상대적으로 덜 비싸며, 시스템을 원래 속도로 되돌려줄 것이다.
일반적으로 L2 캐시 128K는 32MB 메모리까지 올리는데 적당하다. 32MB에서
64MB나 그 이상의 메모리용으로는 L2 캐시 256K가 적당하다.
[PC라인 제공]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