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력을 키우는 방법
△앤더스(33·콘텐트 인테그레이터)〓새로운 사이트 돌아보기, 디자인책과 잡지 독파. 북적이는 지하철 타기.
△커스틴(31·프로젝트 매니저)〓전통문화에 대한 튼튼한 토대는 필수적. 내 취향은 아니지만 현대미술관,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화랑가 등을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브라이언(29·디자이너)〓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창조적인 사람들과의 사고 교류를 통한 자극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앨리사(31·공동 창업자)〓미술, 문학,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배운 것은 창조력이 단순한 아이디어가 엄밀한 관찰과 행동, 그에대한 평가속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전통문화가 갖는 의미
△앤더스〓우리 세대에게 전통문화는 디지털 층위 바로 아래 깔려 있는 것이다.
△커스틴〓과거에 기대지 않고는 미래를 창조할 수 없다. 예컨대 지금의 디지털 문화는 20세기초 아방가르드에 연장선상에 있다. 다다이스트였던 뒤상 같은 미래파의 신조가 현재 디지털 아트에도 응용되고 있지 않나.
△브라이언〓전통문화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드는 토대다. 또한 전통문화는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생존의 길을 모색하기도 한다.
△앨리사〓기술은 전통을 심판하지 않는다. 기술은 전통을 깨부수지도 창조하지도 않는다. 기술은 집단과 개인의 자기 표현을 하는데 필요할 뿐이다.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