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단기 바닥에 대한 의견과 추가 하락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단기 바닥에 대한 의견은 낙폭과다에 대한 반등과 그동안 하락의 주된 원인이었던 반도체주와 현대그룹주들이 어느정도 안정을 찾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근거로 하고 있다.
이에 반해 추가하락의 의견은 하락의 이유인 자금경색 문제와 기업 구조조정 문제 등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들이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
현 시점에서는 이 두가지 의견을 잘 판단해서 투자해야 한다. 어차피 투자는 확률의 게임이기에 가장 확률이 높은 방법과 시기를 찾아야 한다.
그렇게 본다면 아직 바닥이라는 확신은 들지 않는다.
바닥에서 사겠다는 욕심보다는 무릎에서 사더라도 안전을 추구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대응이 아닐까싶다.
따라서 추세가 상승으로 접어드는 것을 확인하고 투자하는게 좋을 것 같다.
그렇다면 지금은 장이 상승으로 접어들 때 가장 먼저 회복할만한 종목들을 관심있게 지켜볼 때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우선 삼성전기를 주목했으면 좋겠다.
단기간 낙폭이 컸고 외국인들의 매도도 어느정도 끝나가는 것 같다. 실적은 우수하고 성장가능성도 높다.
또다른 종목으로는 한솔 엠닷컴을 권하고 싶다.
인수합병으로 인한 심리적 부담감으로 많이 하락했지만 지금의 가격은 아무리 인수가격과 기존의 기업내재가치를 다 따져보아도 분명 많이 저평가된 가격이다.
모두의 관심이 집중된 화려한 종목은 아니더라도 한번은 빛을낼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이큐더스 투자전략가·cavin@ekudos.co.kr>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