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21개 스크린에서 개봉중인 박찬욱 감독의 '공동경비구역JSA'는 지난 주에도 여전히 흥행 1위를 차지했다. 서울에서만 약 12만3천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서울 누계 145만 명, 전국 305만 명의 흥행 스코어를 기록중.
'공동경비구역JSA'의 아성에 미약하게 나마 도전한 영화는 할리우드 흥행 보증수표인 로버트 저멕키스 감독의 <왓 라이즈 비니스>다. 기자 시사회 당시 "지나친 반전 때문에 오히려 스릴러의 품격을 떨어뜨렸다"는 평가를 받은 이 영화는 실제 뚜껑을 개봉하자 관객들에게 예상 밖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서울 33개 스크린에서 개봉된 <왓 라이즈 비니스>는 주말 이틀 동안 서울에서만 약 4만9천 명, 전국 약 1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선전중. 이 영화의 직배를 맡은 20세기 폭스사는 "1위와 격차가 큰 2위긴 하지만, 대대로 멜로 영화가 강세를 보이는 가을시즌에 세 편의 멜로 영화를 물리쳤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당초 리처드 기어와 위노나 라이더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라는 점에서 흥행이 예상됐던 <뉴욕의 가을>은 서울 19개 스크린에서 개봉되어 약 4만2천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이것은 '<러브 스토리>의 21세기 버전' '<귀여운 여인>의 아성에 도전하는 이벤트 무비' 등으로 홍보됐던 영화 답지 않게 약소한 흥행 수치다. 그러나 영화관계자들이 "이미 이 영화의 제작사인 콜롬비아 측이 전미 개봉 당시 시사회를 갖지 않는 등 흥행에 자신을 보이지 못했었다"고 말한 걸로 봐서 어느 정도 예상됐던 일.
죽도록 사랑해서 결혼했으나 어느 순간 죽도록 미워하게 된 부부의 자질구레한 일상과 내면을 파헤친 영화 <스토리 오브 어스>는 <뉴욕의 가을>에도 훨씬 못 미치는 1만4천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했다. 그밖에 소피 마르소와 안드레이 줄랍스키 부부가 몸으로 뛰며 홍보 활동을 벌인 <피델리티>는 서울 11개 스크린에서 개봉되어 약 4천5백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 스타 부부의 내한을 무색하게 만들었다.
미국 영화평론가인 로저 에버트가 "바이올렛 역을 맡은 파이퍼 페라보를 보기 위해서라도 꼭 봐야 할 영화"라고 지목했던 <코요테 어글리> 역시 <피델리티>와 마찬가지로 저조한 흥행수치를 기록하고 말았다. 이 영화는 서울 16개 스크린에서 개봉되어 1만8천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했으며, 감독과 제작자의 내한으로 화제를 모았던 에로틱 스릴러 애니메이션 <무사 쥬베이>는 서울 3개 스크린에서 개봉되어 약 3천5백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지난 주 개봉작 중 살아남은 영화는 <무서운 영화> 단 한 편뿐이다. <스크림>과 <나는 네가 지난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등 할리우드 청춘 호러영화의 황당한 패러디 버전인 이 영화는 이번 주에만 약 3만2천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 현재까지 총 15만5천 명의 흥행스코어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지난 주 새로 극장에 걸린 한국영화 <공포택시>는 관객들에게 큰 주목을 받지 못해, <공동경비구역JSA> 개봉 때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자아냈다. 약 8억 원으로 만들어진 <공포택시>는 서울에서만 약 4천3백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하며 흥행에 참패.
'공동경비구역JSA'와 함께 추석시즌 개봉됐던 <시월애>는 현재 서울 24만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한 채 주춤한 상태이며, 빌리 밥 손튼이 연출, 연기, 각본 1인3역을 맡았던 영화 <슬링 블레이드>는 약 2천 명의 관객동원을 기록하는 데 머물렀다.
'이보다 더 나쁠 수 없는' 악몽의 한 주를 보낸 영화는 기타노 다케시 감독의 <키즈 리턴>이다. 이 영화는 저조한 흥행 탓에 주말 한 주조차 제대로 극장에 걸리지 못한 채 비디오 시장으로 직행할 신세가 된 것. 이로써 일본문화 3차 개방 이후 앞다퉈 개봉시기를 잡아 두었던 나머지 일본영화 수입사들은 초긴장 상태에 접어들게 됐다.
황희연 <동아닷컴 기자>benotbe@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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