滿月(보름달)이 주는 상징성은 豊饒(풍요)와 圓滿이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달 중에서도 보름달을 특히 사랑했다. 그러나 서양사람들에게 보름달은 이와는 정반대다. 온갖 괴물이 둔갑하거나 출몰하므로 不吉한 날일 뿐이다.
한 해에 처음 맞이하는 보름달을 우리는 ‘정월 대보름’이라고 하여 특히 중시했다. 중국에서는 이 날을 元宵節(원소절)이라고 하여 형형색색의 燈(등)을 내거는 燈祭가 있으며 湯圓(탕원·탕위엔)이라고 하는 구슬만한 둥근 떡을 먹는다. 우리도 알고 있는 走馬燈(주마등)이 내걸리는 때도 이 날이다. 중국 사람들은 정월 초하루부터 시작해서 대보름까지 무려 15일간을 축제로 삼고 있다.
우리는 이 날을 上元節이라고도 하여 中元節(7월 15일 百中), 下元節(10월 15일)과 함께 ‘三元節’이라고 했다. 여기에다 8월 15일 추석(中秋節)이 있으니 우리 조상들이 보름을 얼마나 중시했는지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일년 세시풍속 행사 중 상당수가 正月에 集中되어 있으며, 그 핵심은 대보름과 관계된다고 한다. 정월 대보름이 우리 民俗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알 수 있다.
東國歲時記에 의하면 ‘이 날은 온 집안에 등불을 달아 놓고 밤을 지새니 마치 섣달 그믐날 밤의 守歲와도 같다’고 했다. 아직도 이런 풍습은 지방마다 남아 있다. 또 洞祭의 풍속도 있었다. 그 해 한 동네의 평안과 풍년을 기원했던 祭祀로 일찌감치 祭主를 선정해 준비에 들어간다. 奉祀했던 장소는 대체로 마을 뒷산 꼭대기의 숲 속이었는데 며칠 전부터 동구 밖 느티나무에서부터 이곳까지 수백m에 걸쳐 금줄이 쳐졌다. 당일 沐浴齋戒(목욕재계)한 祭主는 밤새도록 불을 밝혀놓고 동네의 평안을 빌었다.
전국적으로 널리 지켜졌던 습속으로는 節食으로 오곡밥을 먹는다거나 호두나 밤 등과 같은 부럼을 깨 먹었으며 귀밝이술을 마시기도 하였다. 또 쥐불놀이를 한다거나 ‘더위팔기’도 있었다.
鄭錫元(한양대 안산캠퍼스 교수·중국문화)
sw478@email.hanyang.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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