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 이러한 e조직변혁은 3가지 전략적인 접근방법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첫째는 spin-off 전략으로서 기존 기업 외부에 별도 기업을 창업하여 인터넷을 활용한 신규 사업으로 시작하는 전략으로서 오라클사의 Liberate Communications가 그 예이다.
두번째는 외부에서 창업된 e비지니스 사업 조직이 기존 조직으로 흡수되는 Spin-in 전략으로서 American Express 사의 AXI 사업이 여기에 속한다.
마지막으로는 Spin-up 전략으로서 기존 조직 자체가 새로운 e비지니스 사업 방식과 조직문화로 탈바꿈하는 데 시간과 비용 면에서 큰 위험이 있긴 하지만 제일 큰 경영성과를 가져 올 수 있으며 시스코시스템즈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3가지 전략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로는 먼저 인터넷을 통한 e비지니스 변신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잠재적인 부가가치 창출의 정도와 종전 유통 채널과의 갈등 정도, 기존 조직문화와의 일관성 등이 있다.
우리 나라 기업들은 전통적으로 제조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키워왔다. 그 동안 닷컴 회사만의 일로 치부하던 인터넷 열풍은 사실 이런 제조기반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원가 절감이나 스피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조만간 e비지니스라는 용어 자체가 무의미하게 될 만큼 모든 비즈니스 자체가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프로세스와 방식으로 바꾸지 않으면 안 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배(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교수)
ybkim@kgsm.kaist.ac.kr
<정위용기자>viyonz@donga.com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