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미식가들의 사랑을 듬뿍받는 Cheese - Part3.

  • 입력 2001년 4월 24일 14시 10분


◇ 치즈 한 조각으로 퓨전 요리에 도전하세요

- 슬라이스 치즈, 모짜렐라 치즈, 크림 치즈…

수백 가지 다양한 맛과 향을 자랑하는 치즈는 요리법도 가지가지다. 우리가 쉽게 살 수 있고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는 치즈로 특별한 요리를 만들어보자. 아이들이 좋아하는 슬라이스 치즈, 고소한 모짜렐라 치즈, 부드러운 크림 치즈. 쉽게 구할 수 있는 치즈를 이용해 만든 요리들은 맛은 물론 영양도 풍부해 치즈의 새로운 세계로 우리를 초대한다.

◇ 영양 만점 치즈 요리8

▽ 오트밀 치즈 케이크

[주재료] 오트밀 크래커(다이제스티브 같은 크래커) 1통, 밀가루 2큰술, 버터 30g, 우유 5큰술, 크림 치즈 200g, 달걀 2개, 설탕 2큰술, 레몬즙 1큰술. 슈거파우더 2큰술, 딸기 2알

1. 오트밀 크래커는 커터에 넣어 곱게 갈고 밀가루와 실온에서 부드럽게 만든 버터, 우유를 넣어 고루 섞고 케이크 틀에 부어 손바닥으로 꼭꼭 눌러 베이스를 만든다. 냉장고에 30분 정도 넣어 둔다.

2. 크림 치즈는 미리 실온에 꺼내두어 부드럽게 한 후 그릇에 담고 핸드 믹서로 젓다가 달걀 1개와 설탕 1큰술을 넣어 10초 정도 돌린 뒤 달걀과 설탕을 넣어 10초 정도 더 돌린다. 여기에 레몬즙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냉장고에서 베이스를 꺼내 ②를 붓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굽는다.

4. 표면이 노르스름하게 구워진 케이크를 틀에서 꺼내 식힌 후 슈거파우더를 체에 밭쳐 솔솔 뿌린다. 딸기를 씻어 슬라이스해서 얹고 민트 잎으로 장식한다.

Tips 실온에서 꺼내 부드럽게 녹인 크림 치즈에 미리 실온에 꺼내둔 달걀을 한 개씩 넣어 고루 젓는다. 한꺼번에 달걀을 다 넣지 않고 하나씩 넣고 저어야 잘 섞인다.

▽ 과일 샐러드와 크림 치즈 딥

[주재료] 크림 치즈 3큰술, 올리브 오일·시럽 1큰술씩, 파슬리 가루 약간, 오렌지 1개, 사과 ½개, 키위 1개, 딸기 5알, 포도 ⅓송이, 식초 약간

1. 크림치즈는 미리 실온에 꺼내두어 부드럽게 녹인 후 고루 젓다가 올리브 오일을 넣어 고루 저은 다음 시럽을 넣어 묽게 갠다. 여기에 파슬리 가루를 넣어 맛을 더한다.

2. 오렌지는 씻어 8등분으로 자른 후 가운데 심을 잘라내고, 사과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오렌지처럼 썬다.

3. 딸기는 식초를 조금 떨어뜨린 물에 담가 씻어 건진 후 꼭지를 딴 뒤 반으로 자르고, 포도는 흐르는 물에 흔들어 씻어 작은 송이로 나누어 물기를 걷는다.

Tips 크림 치즈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올리브 오일과 시럽을 조금 넣어 소스를 만들어도 맛있다. ‘딥’이란 야채나 과일 등을 찍어 먹는 소스를 말하는데 과일과 맛이 잘 어울린다.

▽ 치즈달걀말이 김밥

[주재료] 슬라이스 치즈 10장, 밥 2공기, 배합초(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청주 약간), 달걀 2개, 청주·소금 약간씩, 무순 두 움큼, 게맛살 4쪽, 김 2장, 식용유 1작은술

1. 슬라이스 치즈는 비닐을 벗겨 반으로 자른다. 요즘에는 주황, 연두색 치즈가 나와 있으므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으로 준비해도 된다.

2. 냄비에 배합초 재료를 담고 설탕이 녹도록 고루 저은 후 한소끔 끓인 후 식혀 따뜻한 밥에 넣어 주걱을 세워가며 고루 젓는다. 일회용 비닐 장갑을 끼고 한 숟가락 정도씩 손에 쥐고 꼭꼭 눌러 길쭉하게 모양을 만든다.

3. 달걀은 깨뜨려 그릇에 담고 청주와 소금을 약간 넣어 저은 후 기름을 조금 두른 네모난 팬에 넣어 지단을 부쳐 3×7cm 길이로 자른다.

4. 무순은 씻어 물기를 걷고 게맛살은 3등분으로 자른 후 다시 길이로 반 갈라 게맛살 하나에 6쪽이 나오도록 자른다.

5. 김은 달군 팬에 앞뒤로 파르스름하게 구워 주방용 가위로 2cm 폭으로 자른다.

6. 달걀지단 위에 슬라이스 치즈를 얹고 밥 한 덩어리씩 얹은 후 무순과 게맛살을 놓아 돌돌 만다. 가운데에 김을 띠처럼 두른다. 접시에 가지런히 담고 고추냉이 장을 곁들인다.

Tips 달걀지단에 슬라이스 치즈를 얹어 만 김밥으로 치즈의 고소한 맛과 무순의 맵싸한 맛이 잘 어울린다.

▽ 감자 치즈 팬구이

[주재료] 슬라이스 치즈 3장, 감자 2개, 양파 ½개, 영양부추 한 움큼, 녹말가루 1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1큰술, 파슬리 가루 약간

1. 슬라이스 치즈는 비닐을 벗겨 1cm 폭으로 가늘게 채썬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겨 곱게 채썰고 양파는 껍질을 벗겨 씻은 후 가늘게 채썬다. 영양부추는 맑은 물에 여러 번 헹궈 건져 씻은 후 감자와 비슷한 길이로 썬다.

3. 채썬 감자를 그릇에 담고 녹말가루와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4. 지름이 20cm 정도 되는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③을 고루 펼쳐 담고 손바닥이나 주걱으로 납작하게 다지듯 누른 후 슬라이스 치즈를 일정한 간격으로 얹은 후 알루미늄 호일을 덮어 낮은 불에서 은은하게 굽는다. 치즈가 녹으면 윗면에 확 퍼지면서 감자 사이사이에 맛이 배어 아주 고소하다. 접시에 담고 파슬리 가루를 조금 얹으면 더욱 맛있다. 조금 더 빠른 시간에 조리하려면 크기를 조금 작게 하고 앞뒤로 완전히 구운 후 슬라이스 치즈를 얹어 살짝만 익혀 내는 방법으로 하면 된다.

Tips 둥근 팬에 감자와 양파, 부추 등을 담고 손바닥으로 납작하게 한 후 치즈를 얹어 낮은 불에서 은은하게 굽는다. 치즈의 향이 전체적으로 돌아 맛있다.

▽ 치즈 브로콜리 햄버그스테이크

[주재료] 슬라이스 치즈 2장, 쇠고기 200g, 소금 약간, 청주 1큰술, 참기름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 브로콜리 50g, 굵은 소금 약간, 녹말가루 2큰술, 버터 2큰술, 스테이크 소스 2큰술, 방울토마토 5개, 양상추 1─5통, 레몬 1─6개

1. 슬라이스 치즈는 비닐을 벗기고 잘게 다진다.

2.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준비해 도마에 놓고 잘게 썬 후 여러 번 다져 곱게 만든다. 여기에 소금과 청주, 참기름, 다진 마늘을 넣어 고루 치댄 후 잠시 그대로 둔다.

3. 브로콜리는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어 파랗게 데쳐 건진 후 얼른 찬물에 헹궈 잘게 썬다.

4. ②의 쇠고기를 4등분으로 잘라 동그랗게 모양을 만들어 가운데 구멍을 조금 낸 후 치즈와 브로콜리를 채워 아물리고 도톰하면서 둥글게 모양을 만든다. 접시에 담고 녹말가루를 뿌려 잠시 둔다.

5. 달구어진 팬에 버터를 조금 덜어 두르고 ④를 넣어 처음에는 센 불에서 바싹 익히고 표면이 노르스름해지면 불을 약하게 한 후 팬을 한 번 닦아낸 다음 버터를 두르고 은은하게 굽는다.

6. 곁들이 야채를 손질한다. 방울토마토는 씻어 물기를 걷고 양상추는 잎을 떼어 흔들어 씻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뚝뚝 자른다. 레몬은 얄팍하게 슬라이스 한다.

7. 접시에 햄버그스테이크를 한 개 씩 담고 준비한 곁들이를 함께 담는다. 스테이크 소스를 조금씩 얹고 야채에는 프렌치 드레싱을 끼얹는다.

Tips 다진 쇠고기에 브로콜리와 치즈를 넣어 맛을 낸 햄버그스테이크. 치즈가 녹으면서 자칫 육즙과 함께 흐를 수 있으므로 고기를 여러 번 치대어 부드럽게 한다.

▽ 미트스파게티 치즈 오븐구이

[주재료] 모짜렐라 치즈(가루) 1컵, 스파게티 250g, 다진 쇠고기 50g, 청주·후춧가루 약간씩, 청·홍 피망 ½개씩, 올리브 오일 5큰술, 토마토 2개, 양파 1개, 토마토 케첩 3큰술, 살사소스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다진 쇠고기를 그릇에 담고 청주와 후춧가루를 약간 넣어 간한다.

2. 피망은 꼭지를 자르고 씻어 속과 씨를 정리한 후 손톱 만한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토마토는 위쪽에 열십자로 칼집을 넣어 팔팔 끓는 물에 담가 껍질을 벗긴 후 굵직하게 썰고 양파는 껍질을 벗긴 다음 굵직하게 썬다.

3. 속이 깊고 넓은 팬에 올리브 오일을 붓고 양파와 토마토를 넣어 볶다가 다진 쇠고기를 넣어 맛을 더한다. 여기에 토마토케첩과 살사소스를 더하면 진한 맛의 토마토 소스를 만들 수 있다. 피망은 색이 변하므로 불에서 내리기 전에 넣는다.

4. 소스가 만들어지면 팔팔 끓는 물에 스파게티를 넣어 5분 정도 삶아 체에 건진 후 물기를 거둔다.

5. ③의 소스에 삶은 스파게티를 넣어 고루 섞은 후 그라탱 그릇에 담고 그 위에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얹어 19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 정도 굽는다. 따뜻할 때 파메산 치즈를 뿌려 먹는다.

Tips 소스에 버무린 스파게티를 그릇에 담고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얹는다.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치즈의 풍미를 느낄 수 있어 한층 맛있다.

▽ 식빵 애플 피자

[주재료] 모짜렐라 치즈(가루) ⅔컵, 식빵 6장, 사과 1개, 황설탕 2큰술, 계피가루 1큰술, 체리 3개, 슈거파우더 약간

1. 식빵은 샌드위치용으로 준비해 가장자리를 칼로 잘라낸다.

2. 사과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걷고 반으로 잘라 속과 씨를 정리한 후 반달 모양으로 얄팍하게 저며 썰어 다시 반으로 잘라 그릇에 담고 황설탕을 듬뿍 뿌려 잠시 둔다.

3. 체리는 꺼내 물기를 닦은 후 반으로 자른다.

4. 식빵 위에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얹은 후 사과를 약간씩 겹치게 얹고 체리를 얹은 후 계피가루를 솔솔 뿌린다. 그 위에 모짜렐라 치즈를 조금씩 더 얹은 후 19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5. 그릇이나 바구니에 담고 슈거파우더를 솔솔 뿌려 맛을 더한다.

Tips 가장자리를 잘라낸 식빵 위에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얹은 후 사과를 얹는다. 치즈가 녹으면서 사과에 맛이 배어들게 되므로 듬뿍 넣는다.

▽ 토마토 닭고기 스터프트

[주재료] 모짜렐라 치즈(가루) ½컵, 토마토 4개, 닭가슴살 2쪽, 양파 ½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1큰술, 브로콜리 30g, 굵은 소금 약간

1. 토마토는 씻어 꼭지 부분을 자른 후 속을 파낸다. 파낸 속은 잘게 다진다.

2. 닭가슴살은 잘게 다지거나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양파는 껍질을 벗겨 씻은 후 잘게 다진다.

3.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작은 송이로 뗀 브로콜리를 넣어 파랗게 데쳐 건진 후 얼른 찬물에 담가 헹군다.

4.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조금 두르고 닭가슴살과 양파를 넣어 볶다가 토마토를 넣어 맛을 더한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5. 속을 파낸 토마토에 ③을 가득 채우고 브로콜리를 얹은 다음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뿌린 후 19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 정도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이때 뚜껑으로 쓸 토마토도 함께 넣어 살짝 굽는다.

Tips 속을 파낸 토마토에 닭가슴살을 채운 별식. 아이들이 아주 좋아하는 음식인데 오븐만 있으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얹어 맛을 진하게 한다.

<여성동아 2001년 4월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