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이 국내에선 시장 주도업체인 쓰리알소프트를 제외하면 나머지 기업의 실적은 저조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외국업체 또한 시장참여외에 아직까지 뚜렷한 실적이 없는 상태이다.
웹메일 기술은 개발에 따르는 어려움이 수반되는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자체 개발률이 높다. 또한 최근에는 각종 기능 추가로 인한 그룹웨어화가 가속되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특정 플랫폼 제한에서 벗어나는 솔루션 출시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태이다.
일각에선 국내 웹메일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라는 지적도 한다. 특히 최근에는 패키지 판매에서 ASP로의 전이현상(MSP)이 급속히 가속화되는 추세이다.
하지만 웹메일 시장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폭발적인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시장 성장률은 연평균 5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IT시장조사기관인 KRG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웹메일 시장은 150억원 시장규모에서 올해는 100% 이상 성장한 300억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시아 지역의 웹메일 시장규모는 2000년 2000억원에서 2002년도에는 4000억원 시장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해 전세계 웹메일 시장규모는 2조원이며, 올해는 2조5천억원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KRG는 정례적으로 국내 IT 및 시장을 분석한 시장분석 리포트를 발표하는 IT/인터넷 전문 시장분석 기관입니다. KRG는 반기 또는 연간으로 국내 IT시장 결산보고서와 전망보고서, 이슈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종별 IT 수요조사 및 IT관련, 제품 및 솔루션, 전략보고서와 함께 스페셜 보고서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외 특정고객을 위한 SOD(Survey on Demand) 리서치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본사(TEL 02-2102-3172, ymkim@krgweb.)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KR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krgweb.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