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때 전자출판 불모지에서 30여년 거의 홀로 강의를 맡아온 '뚱강'(뚱보강사) 이기성교수(계원조형예술대학 판디자인과·한국사이버출판대학 학장·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 강사·한국전자출판연구회 회장)가 펴낸 '전자출판-4'은 시대적 의미와 함께 값진 저작물이다.
이 책은 원래 사이버출판대학(www.publishing21.com) 1학기(16주) 강의용으로 기획한 원고를 묶은 것이다. 일반인이 읽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풀이를 쉽게 했으며 친절한 설명을 곁들이고 있다. 모두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4장과 11장은 전자출판과 eBook에 관한 것이고,5~7장은 한글표현과 글자꼴에 대한 내용, 8~9장 12~14장은 화면책(network screen book), 10장과
15장은 디스크책(disk book)내용이다. 4장에서는 eBook업체를 살펴봤으며 11장에서는 한국 DTP의 시작에 관한 내용과 전자출판 기능사직무와 시험에 관해 다뤘고, 13~14장에서는 html 명령어와 표, 프레임, 자바 스크립트등에 관해 상술하였다.
그는 이미 1987년 '전자출판-1'을 출간했었다. 그만큼 이 분야에선 독보적인 존재이다.
그의 전자출판론 강의는 그만이 뿜어낼 수 있는 독설로도 유명하다. 이 책은 www.publishing21.com에서 15개의 파일을 PDF형태로 다운받아 칼라로도 읽을 수 있다.
일찍이 컴퓨터세상을 준비한 그는 '컴퓨터는 깡통이다' '출판개론' '사진식자론' 'PC와 사무자동화' 'eBook과 한글폰트'등의 역작을 끊임없이 펴내고 있다.
이기성 지음/장왕사 펴냄/223쪽 비매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