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賞 욕심에 비평가만 의식▼
그러나 이 영화제는 관객들에게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이 사실은 이 영화제에서 상영된 영화들이 사실은 ‘정말로 형편없는 영화들’이 아니었음을 의미했다. 정말로 형편없는 영화는 곧 ‘도저히 참고 볼 수 없는 영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만약 이 영화제에서 정말로 형편없는 영화들만 상영되었다면 관객이 하나도 오지 않았을 것이다.
사실 에드 우드 감독의 ‘외계에서 온 9번째 계획’ 같은 영화는 터무니없다 못해 무지막지하게 느껴질 정도이기 때문에 스크린을 향해 입을 쩍 벌리고 경악을 하는 것 자체가 꽤 재미있다. ‘정말로 형편없는 영화’라는 타이틀에 어울리는 것은 이런 영화들과 달리 위대한 작품이 되고 싶어 안달을 하는 영화들이다.
정말로 형편없는 영화가 되려면 점잔을 빼면서 설교를 하는 것 같은 분위기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관람객들의 인생을 바꾸겠다는 야망을 드러내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결정적인 것은 바로 유머가 없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름 밝히기를 거부한 워너브러더스사의 한 고위 중역은 보지 말아야 하는 영화를 골라내는 나름의 규칙을 이렇게 밝혔다. “유명한 남자배우나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이 연출한 영화, 턱수염을 길렀거나, 수염을 깨끗이 깎은 로빈 윌리엄스가 출연한 영화, 존 윌리엄스가 음악을 맡은 영화, 쥘리에트 비노슈나 케빈 코스트너가 출연한 영화, 자기 영화를 자랑스러워하는 여자 감독의 영화 등의 시사회에 갔을 때는 영화가 시작되기 전에 가장 가까운 출구가 어디인지 먼저 확인해두어야 한다.”
▼그럴듯하게 보이려 안달▼
하지만 형편없는 영화들이 모든 사람에게서 한결같이 혹평을 받는 경우는 의외로 드물다. 아니, 오히려 비평가들과 아카데미 심사위원들을 그럴듯하게 속여넘기는 경우가 더 많다.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을 받은 ‘아웃 오브 아프리카’ ‘잉글리시 페이션트’ ‘늑대와 춤을’은 아카데미 시상식처럼 지나치게 감상적이고 이상주의적이었으며 너무 길었다. 그러니 아카데미 심사위원들이 이 작품들을 마음에 들어한 것도 무리가 아니다.
올해에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A.I.’로 아카데미상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매혹적이다’ ‘걸작이다’ ‘사랑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는 찬사를 받은 이 작품에 대해 일부에선 역사상 최악의 영화일지도 모른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영화감독인 로이드 카우프만은 최근 이 영화를 가리켜 ‘정서적인 포르노’라고 말한 바 있다. “어떤 종류의 비평에도 끄떡없는 작품을 만들 의도로 짜여진, 영혼이 없는 조립식 블록버스터”라는 것이다.
이처럼 의견이 엇갈리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어떤 것이 형편없는 영화인가에 대한 의견은 사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그러나 논란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정말 형편없는 영화도 분명히 존재한다. ‘노브로:마케팅의 문화와 문화의 마케팅’이라는 책의 저자인 존 시브룩은 “분에 넘치게 점잔을 빼는 영화야말로 최악”이라고 말했다.
(http://www.nytimes.com/2001/08/05/movies/05LIDZ.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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