暢-통할 창 滴-물방울 적 漲-물불을 창
‘春興’은 봄에 느끼는 感興(감흥)이다. 하기야 ‘感情(감정)의 動物(동물)’인 人間이 어느 때 어느 곳인들 感興이 없겠냐 마는 그래도 봄은 사람의 마음을 들쑤셔놓는 魔力(마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大地가 연초록 빛깔로 물들고 분홍색 진달래가 제 철을 자랑하는 때면 제 아무리 木石(목석)같은 사내도 마음이 왠지 싱숭생숭해진다. 자연히 평소에는 없던 생각도 샘솟는가 하면 때로 想像(상상)의 나래를 마음껏 펼치면서 묘한 感想에 젖곤 한다. 봄이 지니는 특성 때문이다.
感興이야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靑春男女(청춘남녀)라면야 異性(이성)을 그리는 마음에 심장이 방망이질을 해대겠지만 나이 지긋한 中年이라면 왠지 凋落(조락·시들어 떨어짐)한 꽃잎에서 人生의 허무함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네 人生을 나른한 봄날, 잠시 낮잠에 빠져 꾸었던 한 바탕의 꿈에 빗대어 ‘一場春夢’(일장춘몽)이라 하지 않던가.
그러나 黃昏期(황혼기)의 老年(노년)이라면 또 다른 感興에 씁쓸해 할지도 모른다. 40∼50년 전, 넘기 힘들었던 보릿고개를 떠올리면서 그 서럽도록 가난했던 때의 春窮期(춘궁기)를 연상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詩人 申東曄(신동엽·1930∼1969)같은 이는 ‘배는 고파서 연인 없는 봄’(삼월), ‘해마다 봄이 오면 피어나는 가난’(사월)이라고 읊었다.
자연히 봄의 情趣(정취)를 노래한 문학작품도 많다. 대체로 새나 꽃을 主題(주제)로 하고 있는데 이를테면 조선시대의 대표적 문학장르라 할 수 있는 時調(시조)를 보면 주로 桃花(도화)나 梨花(이화), 梅花(매화), 꾀꼬리, 子規(자규), 제비, 뻐꾸기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洛陽(낙양) 삼월시에 곳곳마다 花柳(화류)로다.
滿城春光(만성춘광)이 太平(태평)을 그렸ㅱ듸
어즈버 唐虞世界(당우세계)를 다시 본 듯 하여라”(李鼎輔·1693∼1766)
그렇다고 봄을 상징하는 것에 花鳥(화조)만 있는 것은 아니다. 봄바람이나 봄비 또한 좋은 소재가 되고 있다. 비록 生動感(생동감)이나 和暢(화창)함은 덜 할지라도 봄기운을 느끼기에 부족하지 않다.
“春雨細不滴(춘우세부적)-봄비가 부슬부슬 내리듯 마는 듯
夜中微有聲(야중미유성)-밤중에 들려오는 실낱같은 소리
雪盡南溪漲(설진남계창)-눈 녹은 남쪽 개울 물 불어났으려니
草茅多少生(초모다소생)-그동안 새싹은 얼마나 자랐을까”
鄭夢周(정몽주·1337∼1392)의 ‘春興’이다.
鄭錫元 한양대 안산캠퍼스 교수·중국문화 sw478@yaho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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