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내용 중, 부산 동의대 사건 관련자들이 민주화운동 보상을 신청한 사실을 비판한 대목이 미리 공개되면서 저자는 여러 비판에 직면했다. 82년 부산 미문화원 방화사건의 주역인 그는 ‘책이 나온 뒤 책의 전체 맥락을 놓고 논쟁하자’고 말했다.
그 말은 자신의 원래 논지가 명확히 전달된 뒤에야 생산적인 논쟁이 가능하다는 뜻으로도, 제기된 질문에 대한 응답 중 많은 부분이 책에 들어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특히 저자가 ‘우리 안의 폭력’이라는 개념 속에 담고자 한 바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텍스트 오독(誤讀)’ 논쟁은 19일경 책의 출간과 함께 해결점이 찾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동의대 사건과 관련한 부분은 9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의 한 장을 차지할 뿐이다. 문제는 역시 ‘광주’에서 출발한다. 저자는 왜 광주의 비극이 지나간 뒤 군부의 정권 수립 절차에 국민이 침묵으로 동조했는지를 문제삼는다. “광주의 학살은 미국과 군부만의 범죄적 죄악이며 우리는 단지 공포에 굴복했을 뿐인가. 우리는 폭력의 방관자인가 , 공모자인가?”
그는 ‘광기’에 맞설 수 있는 해답으로 ‘일체의 국가 행위를 비판할 수 있는 자율적 개인 및 시민의 확산’을 주문한다. 여기서 ‘자율적 개인 및 시민’의 반대편에 서 있는 것은 ‘일체의 국가’ 라기 보다는 분명 ‘국가의 과잉’또는 ‘(절대)국가주의’로 읽힌다.
유윤종기자 gustav@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