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50대는 본격적으로 자녀들의 결혼을 생각하고 부인과의 노후생활을 걱정할 때입니다. 따라서 수익성과 안정성을 함께 생각해야 합니다.
1)자녀들의 결혼과 주택마련 비용으로 1억5000만원 정도를 만기 2∼3개월의 기업어음형 신탁에 가입하세요. 금리가 정기예금보다 다소 높고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중장기 전략으로 1억원은 간접투자상품에 가입하세요. 현재 국내외 증시가 장기간 조정을 받고 있지만 국내 주식시장이 저평가 돼있고 향후 경기회복에 따른 주가상승을 기대한다면 지금부터 서서히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가상승에 대한 기대가 강하고 적극적인 성향의 투자자라면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 편드에, 안정성을 더 원한다면 주식투자비중이 30% 이내인 안정성장형 펀드에 가입하세요.
3)부동산투자신탁에 1억원을 투자하세요. 최근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대책으로 주상복합아파트와 비(非)투기지역 아파트의 프리미엄이 급등하고 있어 부동산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따라서 은행을 통해 간접투자할 수 있는 부동산투자신탁에 눈을 돌려야 합니다. 연간 예상수익률은 7∼8%대로 높지만 판매와 동시에 매진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사전예약이 필요합니다.
4)노후를 대비해 장기적 안정투자가 가능한 후순위채권에 1억원을 예치하세요. 기간이 5년 이상이지만 수익률은 정기예금보다 1.5∼2%포인트 정도 높은 연 6.5∼7.5%의 확정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후순위채권은 은행사정에 따라 비(非)정기적으로 발행되기 때문에 주거래은행에 수시로 확인해야만 구입 시기를 놓치지 않습니다.
5)예상치 못한 목돈사용에 대비하여 5000만원은 단기상품에 가입하세요. 기업어음과 회사채 등에 투자하는 머니마켓펀드(MMF)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