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 2차관 박영준, 국방차관 이용걸

  • Array
  • 입력 2010년 8월 13일 15시 03분


코멘트

특임 김해진, 문화1 모철민, 교과1 설동근차관급 23명 교체..대폭 인사로 인적개편 마무리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특임차관에 이재오 특임장관 후보자의 측근인 김해진 전 코레일 감사를 내정하는 등 차관급 23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 대통령은 대폭으로 이뤄진 이날 차관급 인사를 끝으로 당 정 청 인적 개편을 완전히 마무리하고 집권 후반기 국정 운영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게 됐다.

영포회 논란 등으로 거취가 주목됐던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은 지식경제부 제2차관에 내정됐으며, 국방차관으로 이용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이동해 현 장수만 차관에 이어 연속으로 민간인 출신이 내정됐다.

장수만 차관은 방위사업청장으로 이동해 국방개혁 임무를 이어가게 됐다.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에는 육동한 국정운영1실장이 승진 기용됐고, 사무차장에는 김태호 국무총리 내정자의 측근인 안상근 전 경상남도 정무부지사가 내정됐다.

기획재정부 2차관으로 류성걸 기재부 예산실장이 승진했고, 교육과학기술부는 1차관에 설동근 전 부산시교육감, 2차관에 청와대 과학비서관을 지낸 김창경 한양대 교수가 각각 내정됐다.

행정안전부는 1차관에 김남석 한나라당 정책위 수석전문위원이, 2차관에 안양호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상임위원이 각각 내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에 모철민 국립중앙도서관장, 2차관에 박선규 전 청와대 대변인이 내정됐고, 농림수산식품부 1차관에 김재수 농촌진흥청장, 2차관에 정승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장이 기용됐다.

보건복지부 차관으로 최원영 기획조정실장이 내정됐으며, 국토해양부는 1차관에 정창수 기획조정실장, 2차관에 김희국 4대강살리기추진본부 부본부장이 각각 승진하게 됐다.

외교안보연구원장에 이준규 외교통상부 재외동포영사대사, 병무청장에 김영후 국방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장, 농촌진흥청장에 민승규 농림부 1차관이 각각 내정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한만희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이 기용됐고,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장'에는 오병주 전 대구지방검찰청 부장검사가 내정됐다.

이번 차관급 인사 개편으로 16개 부처 차관 24명 가운데 절반을 넘는 15명이 교체됐고 차관급 8명도 새 얼굴로 바뀌었다.

이 대통령은 당초 새로 내정한 국무위원들의 인사청문회가 끝난 뒤 차관 인사를 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개각과 후속인사가 길어지면서 다소 어수선해진 부처 조직내 분위기를 조속히 안정시키고 9월 정기국회와 국정감사를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인사를 앞당긴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인사 적체가 심하다는 정부 측의 건의를 수용, 차관 재임 1년6개월이 넘는 부처와 장관 승진으로 차관이 공석이 된 부처는 대부분 교체했다.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은 소통과 통합의 젊은 내각이라는 8·8 개각의 후속 조치로 친서민 중도실용의 기조를 더욱 확고히 하는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공석인 국민권익위원장과 일부 차관급 외청장 인사도 조만간 단행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인터넷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