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동재단과 한국산학협력학회, 동아일보사가 2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공동 주최하는 ‘글로벌산학협력포럼’은 한국과 해외 선진국의 산학협력 현주소를 짚어보고 새로운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첫 번째 국제포럼이다.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포럼에는 국내외의 내로라하는 석학은 물론 전국 대학의 산학협력단 실무자가 대거 참석한다. 생생한 사례를 벤치마킹함으로써 국내 대학의 산학협력능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드워드 로고프 미국 뉴욕시립대 교수는 ‘산학협력과 기업가 정신’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한다. 기업가 정신과 창업 분야의 세계적 석학으로 아마존닷컴 창업자인 제프 베저스의 멘토로 유명하다. 뉴욕시립대 지클린비즈니스스쿨 학부장과 전미 최대 기업가센터인 ‘로런스필드 기업가센터’를 설립해 15년째 센터장을 맡으면서 미국 기업가정신의 핵심 성공 요인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2010년 전미 올해의 최고 기업가정신 교육자상을 받았다.
라르스 다니엘손 주한 스웨덴 대사는 벤처창업 활성화를 통해 세계적 국가경쟁력을 일궈낸 스웨덴의 성공 사례를 발표한다. 또 이토 마사미 일본산학연휴(連携)학회 회장은 일본 중소기업의 활발한 산학협력 사례를 소개한다.
산학협동재단은 전국 대학의 산학협력 활동을 평가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대학이 주목하고 있다. 포럼 말미에는 산학협력정책 주관 부처인 교육부의 한석수 대학지원관이 ‘향후 산학협력의 정책 방향’을 소개할 예정이다.
김우승 한국산학협력학회 회장(한양대 교수)은 “국내외 산학협력 현황을 파악하고 정부 의 산학협력 정책에 대한 정보를 들을 수 있는 만큼 LINK사업단과 산학협력단 관계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