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층이 피었던 산딸나무꽃이 가뭇없이 이울었다. 희고 노란 바람개비 마삭줄꽃도 숙지고 있다. 담벼락의 붉은 장미꽃만 웅긋쭝긋 너울댄다. 덥다. 몸이 축축 처진다. 입안이 영 탑탑하다. 생고무 씹은 듯 타분하고 모름하다.
그렇다. 대책 없이 쌈밥이 ‘땡긴다’. 한민족은 배달민족인가? 아니다. 그 이전에 ‘쌈밥민족’이다. 국내 항공사 기내식으로 된장쌈밥이 등장했을 정도다. 서로 쌈밥을 싸서 상대 입에 넣어주기까지 한다. 외국인들은 질겁한다.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다. 북한에선 ‘닭알 쌈밥’이란 것도 있다. 계란덮밥을 일컫는 말이다.
한민족은 이파리라면 뭐든 싸서 잘도 먹는다. 텃밭채소, 들풀, 산나물, 바다풀 가리지 않는다. 상추 쑥갓 가지잎 머위잎 호박잎 연잎 시금치 아욱 배추속대 곰취 배추 깻잎 고구마잎 콩잎 참나무잎 참죽잎 묵은지 치커리 미나리 김 미역 다시마….
서울 도심에도 쌈밥집은 흔하다. 요즘엔 아예 만두처럼 미리 싸서 나오는 쌈밥집도 많다. 데친 곰취나 호박잎으로 흑미밥을 둘둘 말아 보기 좋게 싸서 내놓는다. 맨드리 고운 ‘푸른 만두쌈’이라고나 할까. 채소 ‘주먹쌈밥’이라고나 할까. 여성들에게 인기다. 2, 3개만 먹으면 점심 끝.
휴일엔 남한강 경기 양평 부근으로 쌈밥점심 나들이를 즐기는 이들도 많다. 용문사 입구 용문산농장 쌈밥마을(031-771-8389)은 발 디딜 틈이 없다. 경북 경주엔 아예 쌈밥골목이 있다. 이풍녀 구로쌈밥(054-749-0600) 교동쌈밥(054-773-3322) 등에 관광객 발길이 잦다.
전북 고창 읍내 정통옛날쌈밥집(063-564-3618)도 잊을 수 없다. 식탁 6개의 소박한 가게. 나이 지긋한 부부가 정갈하게 차려낸다. 되직한 우렁강된장, 칼칼한 애호박두부된장찌개, 대소쿠리에 하얀 천을 깔고 그 위에 노란 좁쌀이 섞인 구뜰한 보리밥과 고슬고슬한 쌀밥. 밑반찬이 입에 쩍쩍 달라붙는다.
경남 남해의 멸치쌈밥도 요즘이 제철이다. 멸치가 손가락만 해서 뼈가 연하다. 갓 잡은 멸치를 자글자글 조려서 상추나 깻잎으로 싸먹는다. 밥 한술과 달콤한 남해마늘을 얹어 먹으면 오호, 세상에! 창선교 부근의 여원(055-867-4118)과 단골식당(055-867-4673)이 이름났다.
상추는 채소의 대장이다. 상추쌈은 ‘국민 쌈’이다. 베란다의 화분 몇 개면 한여름 네 식구가 실컷 뜯어 먹는다. 아앙∼ 입이 찢어져라 벌리고 먹어야 복이 덩굴째 들어온다. 정월대보름날 먹는 ‘복쌈’이 그것이다. 조선 선비들도 상추쌈을 즐겼다. 실학자 유득공(1749∼1807)은 시까지 지었다. 하지만 선비 체면에 차마 ‘입을 좌악∼ 벌리며 먹는다’는 말은 하지 못했다. 그저 ‘밥숟갈 크기’로 얼버무렸다. 그렇다. 누가 뭐래도 ‘양반보다 상추쌈’이다.
‘밥숟갈 크기는 입 벌릴 만큼/상추 잎 크기는 손 안에 맞춰/쌈장에다 생선회도 곁들여 얹고/부추에다 하얀 파도 섞어 싼 쌈이/오므린 모양새는 꽃봉오리요/주름 잡힌 모양은 피지 않은 연꽃//손에 쥐여 있을 때는 주머니더니/입에 넣고 먹으려니 북 모양일세/사근사근 맛있게도 씹히는 소리/침에 젖어 위 속에서 잘도 삭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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