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제시문 1>∼<제시문 5>는 개인과 사회의 상대적 가치에 관한 관점을 담고 있다. 이 제시문 들을 상반된 두 입장으로 분류하고, 각 입장을 요약하시오.(25점)
<제시문 1> 인간은 개인의 자격만으로는 선을 탐구할 수도 없고 덕을 실천할 수도 없다. 좋은 삶을 산다는 것이 상황에 따라 변하기 때문이다. 기원전 5세기 아테네 장군에게 좋은 삶과 중세 수녀 혹은 17세기 농부에게 좋은 삶은 동일하지 않다. 나는 다양한 개인들이 다양한 사회적 상황 속에 산다는 것만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 모두를 하나의 특수한 사회적 정체성의 담지자로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누군가의 아들 또는 딸이고, 누군가의 사촌 혹은 삼촌이다. 나는 이 도시 또는 저 도시의 시민이며, 이 동업 조합 또는 저 직업 집단의 구성원이다. 나는 이 씨족에 속하고, 저 부족에 속하며, 이 민족에 속한다. (…)
※제시문 2∼5는 생략
[문제 2] <자료 1>과 <자료 2>는 다양한 국가들을 대상으로 문화적 특징과 개인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행복감 간의 관계를 조사한 두 가지 연구 결과이다. <자료 1>과 <자료 2>를 통합적으로 해석하고, 그 해석을 토대로 [문제 1]의 두 입장을 각각 정당화하시오.(25점)
[문제 3] <자료 3>은 A와 B국가에서 1년간 두 가지 의료비 정책을 시행한 결과이다. [문제 1]의 제시문에 근거하여 이 자료를 설명하고, [문제 1]의 한 입장을 택하여 다른 입장을 비판하시오.(25점)
[문제 4] 일부 대기업들이 개인의 성과에 대한 상대평가를 통해 보수를 개인 간 차등 지급하는 성과급(pay-for-performance) 제도를 도입한 이래, 이 제도가 한국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문제 1]에 제시된 두 입장을 모두 활용하여, 성과급 제도가 전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현상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25점) 출제의도 및 해설 [문제 1] 인간과 사회의 상대적 가치에 관한 두 가지 상반되는 시각들인 개인주의(자유주의)와 집단주의(공동체주의)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문제임.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관한 관점들을 담고 있는 제시문들을 개인주의와 집단주의로 분류하게 만들고, 통합적으로 요약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문제 2] 제시된 두 가지 자료를 통해서 개인주의-집단주의와 주관적 행복감 간의 관계, 그리고 개인주의-집단주의 문화 차원에 따라서 개인의 행복감에 중요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름을 추론해야 한다. 그리고 이 두 자료를 [문제 1]에 제시된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핵심 특징과 연관지어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문제 3]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장단점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문제이다. 자료를 정확히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입장(집단주의)을 택하여 다른 입장(개인주의)을 비판하는 문제이다. 자료에 나타난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A국가 국민의 개인주의 특성을 비판하는 것이 포인트다.
[문제 4] 개인 성과급 제도의 국가문화와의 정합성 논술 주제는, ‘윤리와 사상’ 중 ‘공동체와 연대’의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개인주의-집단주의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최근 성과급 제도 확산 사례에 적용해서 두 시각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논평할 수 있는 논술 역량을 측정하려고 출제했다. 한국의 집단주의 문화와의 제도 정합성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분석력이 요구된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