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하이브리드 필터로 초순도 청정공기를 약속합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삼성만의 필터기술로 공기청정기 비롯한 건조기-의류청정기 등 라인업
미세먼지 시대 필수 가전으로 자리매김

아웃도어 업계에서는 기능성 원단이나 방진 효과를 더한 미세먼지 패션을 선보이고 있다.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기능은 물론 패션 효과를 더한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화장품 업계도 ‘안티 폴루션’시장에서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미세먼지 클렌징 효과가 큰 제품이나 먼지가 잘 달라붙지 않는 색조 제품의 출시가 줄을 잇는다.

의류청정기 ‘에어드레서’
의류청정기 ‘에어드레서’
이처럼 뜨거운 안티 폴루션 시장에서 가장 눈부신 기술 향상과 적극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 곳은 바로 가전 업계다. 미세먼지 시대가 되면서 소비자가 가전제품을 선택하는 기준도 달라졌다. 사용 편의성이나 디자인, 효율성과 같은 전통적인 기준은 물론이고 ‘필터 경쟁력’이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필터는 각종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기술이다. 공기 청정의 원리는 흡입한 공기 속 유해 물질을 필터로 걸러내고 다시 배출하는 것이다. 필터의 성능이 곧 미세먼지 대응력을 높여주는 만큼, 필터 경쟁력을 갖춘 가전에 소비자의 관심이 쏠리는 것이다.

2014년 삼성전자가 공기청정기 블루스카이를 출시한 이래, ‘필터 하면 삼성’이라는 인식이 소비자에게 강하게 각인돼 있다. 삼성전자만의 핵심 경쟁력인 필터 기술로 공기청정기를 비롯해 건조기, 의류청정기, 청소기 등 미세먼지 시대의 필수 가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군에서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처럼 삼성전자가 건강한 가전 분야를 선도하는 필터 기술력의 비밀은 끊임없는 기술 개발 노력에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1월 국가적 재난으로 떠오른 미세먼지 문제에 대응하는 원천기술을 연구하는 미세먼지연구소를 신설했다. 이곳을 통해 미세먼지의 생성 원인부터 측정·분석, 포집과 분해에 이르기까지 전체 사이클을 이해하고, 단계별로 기술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등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필요 기술과 솔루션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무풍청정 ‘삼성 무풍큐브’-초대형 건조기 ‘그랑데’
건조기 ‘그랑데’
건조기 ‘그랑데’

‘삼성 무풍큐브’는 삼성전자의 독보적인 필터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장점을 모두 갖춘 공기청정기이다. 삼성 무풍큐브는 강력한 필터 기능, 직바람과 소음 걱정 없는 무풍청정, 공간에 따라 가변성 높은 디자인 등 공기청정기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치를 모두 반영한 제품이다.

삼성 무풍큐브는 하이브리드 집진필터를 장착해 초미세먼지 기준인 2.5μm보다 작은 0.3μm 크기의 먼지까지 99.999%까지 제거할 수 있는 초순도 청정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는 10만 개의 먼지가 필터를 통과한다고 가정할 때 단 1개의 먼지만 빠져나갈 정도로 높은 청정 수준이다.

최근 대기 질 악화로 인해 실내 환기가 어려운 환경에서 건조기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치도 급격히 성장했다. 삼성전자 건조기 ‘그랑데’는 옷감 손상이 없으면서도 최적의 건조 온도를 유지해 자연스러운 건조 효과를 구현하는 제품이다. 많은 양의 빨래도 고르게 효과적으로 건조하는 것은 물론, 에어살균 기능으로 물과 세제 없이 각종 생활 속 유해 세균을 99.9% 살균하고 집먼지 진드기를 100% 제거한다.

의류청정기 ‘에어드레서’-무선 청소기 ‘삼성 제트’
무선 청소기 ‘삼성 제트’
무선 청소기 ‘삼성 제트’

의류청정기 ‘에어드레서’역시 미세먼지 시대에 가장 각광받고 있는 삼성전자 청정 가전의 대표주자다. 에어드레서는 에어·스팀·건조·청정의 4단계 전문 의류 청정 방식을 적용해 의류의 미세먼지와 냄새를 확실하게 제거해 주는 혁신 제품이다.

에어드레서에는 삼성전자 가전의 혁신 기술이 총망라됐다. 세탁기의 스팀 기술, 건조기의 저온제습 기술뿐만 아니라 에어컨의 바람 제어 기술, 냉장고의 냄새 제거 기술, 무엇보다 공기청정기의 필터 기술까지 모두 적용됐다.

미세먼지 심화로 인해 외부 환경은 물론 집안에서 발생하는 생활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도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 무선 청소기 ‘삼성 제트’는 눈에 보이는 먼지는 물론이고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생활 미세먼지까지 효과적으로 청소할 수 있는 프리미엄 청소기다.

삼성 제트는 삼성만의 특허기술인 27개 에어홀의 제트 싸이클론이 최대 200W의 강력한 흡입력을 만들어 생활 미세먼지까지 흡입한다.

공기청정기 ‘삼성 무풍큐브’
공기청정기 ‘삼성 무풍큐브’
삼성전자, ‘토털 청정 솔루션’으로 건강 가전 선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2017년 조사한 ‘사회통합 실태 진단 및 대응 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불안을 느끼는 위험 요소는 전쟁이나 자연재해가 아니라 ‘미세먼지 등과 같은 대기오염’이라고 한다.

이처럼 미세먼지 이슈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가 도래 하면서 가전제품의 선택 기준도 달라졌다. 공기청정기, 의류청정기 등 다양한 생활 가전 영역에서 환경, 청정, 건강에 초점을 맞춘 제품의 인기가 뜨겁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건강한 공기#공기청정#삼성전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