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인적자원(HR) 관리의 많은 영역은 평가자 혹은 관리자의 경험과 직관에 의존해 왔다. 면접으로 대변되는 채용 절차는 물론이고 근로자들의 업무 성과를 평가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결정하는 일에도 모두 경험과 직관이 강하게 작용했다. 그러나 방대한 데이터를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고 목적에 따라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 시사점을 얻어낼 수 있는 기술적 발전이 가능해지면서 HR 관리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이번 호 스페셜 리포트에는 HR 분야에 과학적인 분석 기법, 즉 애널리틱스(analytics)를 도입해 혁신을 꾀하며 실제 눈에 띌 만한 성과를 만들어가고 있는 국내외 사례를 담았다. HR 애널리틱스를 조직에 도입해 볼 수 있는 실무 방법론과 이 같은 과정을 담당할 애널리스트(analyst) 육성 방법도 소개했다.
트위터, 시장 첫 반응은 시큰둥
○ MIT Sloan Management Review
현재 트위터 사용자는 전 세계적으로 3억 명에 달한다. 2006년 3월 트위터가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이 마이크로 사이트가 지금 같은 규모의 블록버스터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한 이는 많지 않았다. 실제로 트위터는 사업 초기 몇 달간 더딘 행보를 보였다. 하지만 현재 트위터는 기업과 비영리 기관, 심지어 정치인까지도 적극 활용하는 마케팅 도구가 됐다. 또 하나의 실패 사례로 끝날 수 있었던 트위터는 어떻게 세계 최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중 하나로 변신할 수 있었을까. 트위터의 성공 요인 분석을 통해 혁신 활동이 기업 조직 안팎으로 퍼지는 방법에 대한 통찰을 제시했다.
댓글 0